뷰페이지

“살려면 구조조정하라”… 중소 조선사 존폐 위기감

“살려면 구조조정하라”… 중소 조선사 존폐 위기감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7-11-21 18:10
업데이트 2017-11-21 1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은 “STX조선 고정비 30% 감축”… 자구계획 않으면 ‘RG’ 발급 중단

조선업계가 극심한 침체의 터널을 지나고 있는 가운데 채권단 등의 구조조정 압박이 이어지면서 중소업체들의 위기감이 증폭되고 있다.

산업은행은 STX조선해양이 지난 7~9월 수주한 선박 11척(옵션계약 4척 포함)에 대한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발급해 주는 대신 ‘경영정상화를 위한 구조조정’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채권단은 STX조선에 고정비 30% 감축이라는 강도 높은 자구계획안을 주문한 상태다.

STX조선이 이를 충족하려면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 현재 1400여명인 직원 중 400~450명은 나가야 한다는 전망도 나온다. STX조선은 구조조정을 하게 되면 배를 건조할 인력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명예퇴직과 함께 임금삭감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채권단이 지난해 법정관리에 들어간 STX조선의 재무건전성과 유동성 사정을 감안해 내린 결정이지만 업계에서는 STX가 정상화 방안을 제대로 추진하지 않을 경우 RG 발급을 중단시켜 청산 작업에 들어갈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STX조선이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자구계획을 통해 반드시 원가 절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동조선해양의 경우 채권단의 실사 결과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높게 나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수주 잔량이 감소하는 등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에 따르면 성동조선의 청산가치는 7000억원, 존속가치는 2000억원으로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5000억원 더 높다. 성동조선해양은 2010년 채권단 자율협약에 들어간 뒤 7년째 채권단의 자금 투입을 통해 영업을 지속하고 있다. 채권단이 이러한 실사 결과를 금융 당국에 전달하면서 회사는 존폐의 기로에 선 상태다.

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는 21일 통영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나서 중소 조선소 회생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동조선은 올 7월 선박 5척 수주 이후 추가 수주를 하지 못해 일감 부족에 시달리고 있음에도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저가 수주는 안 된다며 영업을 못 하게 하고 있다”면서 “일방적 희생만 요구하는 구조조정에 노동자들의 인내심은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고 말했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중소 조선사들은 대형 조선사들과 시장 자체가 다르고 중국, 일본과 경쟁하고 있는데 문을 닫는 순간 그 이익은 고스란히 중국으로 가게 된다”면서 “가뜩이나 중소 조선사들은 대형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원과 관심이 부족해 소외감이 컸는데, 합병이나 폐업을 한다면 협력업체의 도산 등으로 업계 전체가 도미노식 충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7-11-22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