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포츠 돋보기] 뽑지 않거나 뽑을 선수 없거나

[스포츠 돋보기] 뽑지 않거나 뽑을 선수 없거나

임병선 기자
입력 2017-11-22 22:46
업데이트 2017-11-23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女농구 드래프트 ‘웃픈 현실’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릴 수 없었다.

언젠가부터 신인 드래프트 현장에 가면 지원자들이 앉아 있는 쪽을 바라보지 못하게 됐다. 지난 21일 여자프로농구 신입선수 선발회 현장에는 지원자 24명이 기자석 오른쪽에 앉아 있었다. 지명을 받지 못하면 얼마나 낙담할까, 그들의 안타까운 눈길을 어떻게 받아낼까 하는 걱정부터 앞서는 것이다.

이날 2라운드부터 지명권을 행사하지 않는 구단이 나왔다. 3라운드 1~4순위 구단이 지명을 포기하고 5순위 구단의 감독이 일어서자 박수가 쏟아졌다. 4라운드도 4순위 구단의 감독이 유일하게 지명에 나서자 탄성이 터졌다. 내 이름이 불리지 않더라도 누군가를 지명하면 다행이고 축복이란 마음이 전해졌다.

고교 졸업자 9명이 모두 지명됐고 국내외 대학 출신 12명 가운데 5명이 구단의 부름을 받았다. 나머지 10명은 다른 일을 하면서 내년 드래프트를 준비하든지 딴 길을 찾아야 한다. 그런데 대학 출신 중 올해 두 경기만 뛰고 지원한 선수가 있었다. 심지어 실업팀의 두 선수는 한 경기를 뛴 게 고작이었다.

감독과 구단 관계자들도 마음이 편치 않았을 것이다. 사회자가 5라운드라도 지명할 의사가 없느냐고 묻는데 딴청을 피워야 했다. 1라운드만 지명권을 행사한 구단도 있었다. 구단 관계자들은 구단 살림도 빠듯하고 뽑을 만한 선수도 갈수록 적어진다고 말한다. 11개월 동안 한두 경기 출전하고도 도전하는 선수의 심정은 또 오죽할까 싶다.

일반 고교생으로 지원했다 낙방한 학생은 한 대학의 입단 제의를 받았다. 프로 선수를 뽑는 곳에서 대학 감독이 재목을 찾는 ‘웃픈’ 현실이다. 어떤 이는 ‘빨리 다른 길을 찾는 게 오히려 본인에게도 나을 수 있다’며 혀를 찬다. 다른 이는 ‘프로 출신이란 명함이라도 가져야 클럽 강사라도 할 수 있다’며 구단들이 너무 야박하다고 푸념한다. 현장을 나오니 몰아친 찬바람이 더 사납게 파고든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7-11-23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