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외상 “韓, 위안부합의 휴지로 못만들것…골포스트 고정돼있다”

日외상 “韓, 위안부합의 휴지로 못만들것…골포스트 고정돼있다”

김지수 기자
입력 2017-11-24 10:43
업데이트 2017-11-24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극우 산케이 인터뷰…“고노담화는 다른 고노씨가 낸 것…한일합의 이행에 전력”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를 휴지로 만들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노 외상은 24일 지면에 게재된 극우성향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일 정부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국 정부라고 해도 휴지로 만들 수는 없을 것”이라며 “골 포스트는 이미 고정돼 있다. 한국 정부가 확실히 합의를 이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연합뉴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연합뉴스
고노 외상이 축구의 ‘골 포스트’에 빗댄 것은 한일 합의다.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의 합의 수정 움직임에 대해 “골포스트가 계속 움직이고 있다”(8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며 비꼬는 발언을 해왔다.

고노 외상은 인터뷰에서 과거사 문제에 대해 아버지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전 일본 중의원 의장과 자신의 생각이 다름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

그는 고노 전 의장이 1993년 관방장관 재직 발표한 고노 담화는 “다른 고노 씨(아버지)가 냈던 것”이라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낸 전후 70년 담화와 한일합의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고노 담화는 위안부 제도를 운용하는데 군과 관헌이 관여했음을 인정하며 과거사를 반성하는 내용을 담아 한일 관계 발전의 전기가 됐다.

반면 아베 총리가 작년 발표한 전후 70년 담화는 “우리나라(일본)는 지난 전쟁에서의 행동에 대해 반복적으로 통절한 반성과 진심어린 사죄의 마음을 표해왔다”는 ‘과거형 사죄’를 내용으로 해 역사의식이 결여됐다는 비판을 받았다.

지난 8월 취임한 고노 외상은 고노 담화의 주역인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과거사 문제에 대해 열린 자세로 임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았지만, 아버지와 선을 긋는 발언을 계속하고 있다.

그는 취임 직후 “한일 위안부 합의가 착실하게 이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고, 아버지와 관련해서는 “(한국과 중국이) 기뻐해 주고 있다면 아버지에게 감사해야 하겠지만 고노 다로 외무상으로서 각국에 평가받겠다”고 강조했다.

고노 외상은 인터뷰에서 자극적인 표현으로 한국에 한일 합의 이행을 강조하는 한편, 한반도 유사 사태 발생시 한국에 있는 자국인의 피난에 대해서는 한국과 연대하고 있다며 과한 공포감을 조성하기도 했다.

그는 “유사시 한국 거주 일본인의 안전확보에 대해 미일 방위협력 지침에 기초해 작업하고 있으며 한국과 연대하고 있다”며 유사시 일본인 외에 미국인 등 한국 거주 제3국인도 일본에 받아들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북한이 대화의 테이블에 나올 때까지 확실히 압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의 평화헌법(헌법 9조) 개헌 추진에 대해서도 찬성 의사를 명확히 밝히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