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로 날아간 ‘중국판 람보’

세계 1위를 넘보는 중국 영화 시장의 위세를 체험할 수 있는 작품이 국내 상륙한다. 오는 30일 개봉하는 액션 블록버스터 ‘특수부대 전랑2’다. 제작비 340억원이 투입된 이 영화는 지난 7월 개봉해 약 석 달 동안 56억 7871만 위안(9638억원)을 벌어들였다. 누적 관객은 무려 1억 5000만명. 외화를 포함해 중국에서 개봉한 영화 중 역대 최고 흥행 기록이다. 중국 성적만으로 아시아 영화 역대 흥행 1위, 세계 흥행 역대 5위 성적을 기록했다고 하니 입이 딱 벌어지지 않을 수 없다.
‘특수부대 전랑2’
‘전랑2’의 줄거리는 간단하다. 1편에서 특수부대 전랑 소속으로, 미국 네이비실 출신이 이끄는 용병 부대와 혈전을 벌였던 렁펑이 이번에는 아프리카로 날아간다. 아내를 죽인 범인을 찾아 복수하기 위해서다. 총알 한 발을 단서로 하루하루를 보내던 렁펑은 내전을 맞닥뜨리게 되고, 목숨이 경각에 달린 중국인들과 현지 난민들을 구하기 위해 내전의 소용돌이 속으로 뛰어든다. 국내에서는 그리 널리 알려지지 않은 우징(吳京)이라는 배우가 주연에 감독까지 맡았다. 1980~90년대 각종 무술 대회를 휩쓴 경력의 연기자다.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에서 악역을 맡았던 프랭크 그릴로가 우징과 대결을 펼친다.

1편과 달리 열 배의 흥행 수익을 올린 까닭은 이야기가 중국인의 애국심을 십분 자극하는 내용으로 짜여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뽕’ 영화라는 이야기다. 영화 막바지 오성홍기가 휘날리고, 중국 여권에 적혀 있는 문구가 등장하기도 한다. ‘당신이 해외에서 위험에 처하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마라! 기억하라, 당신 뒤에 강대한 조국이 있다!’ 이제 미국을 제치고 세계 경찰 노릇까지 (영화에서 미리) 자처하는 중국의 현주소를 피부로 느낄 수 있다. 중국굴기(堀起) 또는 팍스차이나(Pax China), 또는 신중화주의를 떠올리는 관객이라면 다소 불편할 수도 있다. 해외 파병된 우리 군인의 활약을 그린 한류 드라마 ‘태양의 후예’도 국제적으로 큰 인기였지만 베트남 등에서는 일부 불편해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던 상황이 겹치기도 한다. 이런저런 정치적 해석을 배제하고 순수한 오락물로만 보자면 그다지 나쁜 작품은 아니다. 일당백 ‘람보’식 과장도 있지만 해적과의 수중 격투부터 육중한 탱크를 앞세운 적들과 벌이는 마지막 결전이 시원시원하다. 홍콩 무협이나 누아르 느낌도 있는 밀리터리 액션이다. 15세 관람가.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