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흑석동 고등학교 유치, 약속 지켜야/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자치광장] 흑석동 고등학교 유치, 약속 지켜야/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입력 2017-12-10 16:46
업데이트 2017-12-10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이창우 서울 동작구청장
지난 5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동작구 소재 서울공업고등학교를 찾았다. 지역주민들과 교육현안에 대해 자유롭게 얘기하는 쎈톡(SSEN TALK)을 진행하기 위해서다. 이날 쎈톡은 흑석동 고등학교 유치를 바라는 주민들의 목소리로 채워졌다. 2015년부터 교육청이 학교 유치를 약속했던 터라 주민들도 내심 교육감의 입을 통해 확답을 받고 싶었던 게 사실이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주민들은 부푼 기대와 달리 소득 없이 돌아 갈 수밖에 없었다. 교육감은 도심지 명문고등학교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는 말뿐, 특정학교를 꼭 찍어 말해 줄 수 없다고 했다. 학교 이전에 필요한 절차와 내부 프로세스를 모르는 바는 아니다. 문제는 주민들의 오랜 기다림이다. 뜸을 너무 오래 들이면 밥이 탈 수도 있는 법. 주민들이 3년 동안 같은 말을 듣고 있다면 어떻게 교육청의 약속을 확신할 수 있겠는가?

 흑석동 고등학교 유치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1997년 중대부고가 강남구 도곡동으로 이전한 이후 20년 동안 흑석동은 고등학교 없는 동네로 남아 있다. 더 큰 문제는 흑석동뿐 아니라 동작구 자체에 고등학교 수가 턱없이 부족한 점이다. 실제로 동작구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는 5곳에 불과해 서울 자치구 가운데 최하위 수준이다.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라면 교육환경은 절대 양보할 수 없는 민감한 사안이다. 우리나라 집값은 학군이 결정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주거지 선택과 교육환경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머물 곳과 떠날 곳을 결정짓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주민들이 마냥 기다리기 어렵다는 말이다.

 명확한 해결책은 이전 대상 학교를 조속히 결정하는 것이다. 교육청에서 흑석동 고등학교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학교 유치를 공언한 만큼 흑석동 주민들이 자녀들의 진학 계획을 미리미리 세울 수 있도록 정확한 시그널을 줘야 한다. 현재 교육청에서 후보군을 2개 학교로 좁혀 심도 있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전 학교의 기존 학생 수급과 학교부지 매각 등 여러 가지 검토할 문제들이 많지만, 먼저 학교가 결정돼야 관련 기관이 힘을 모으고 추진에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오겠다는 학교도 있고 학교가 들어설 땅도 있다. 학교 문제로 오랫동안 고통을 겪어온 주민들의 기다림을 이제는 끝낼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

 흑석동은 한강변에 위치한 교통의 요충지로 사람들이 선호하는 소위 ‘뜨고 있는’ 동네다. 향후 뉴타운 사업으로 약 1만 가구가 입주해 인구도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늦어도 당초 계획한 2021년까지 고등학교가 들어서야 큰 혼란이 없을 것이다.
2017-12-11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