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도 언니처럼 기부하고 싶었어요”…충남대 5억 기부 성옥심 할머니

“저도 언니처럼 기부하고 싶었어요”…충남대 5억 기부 성옥심 할머니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17-12-12 16:00
업데이트 2017-12-12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도 복순(김밥 할머니) 언니처럼 하고 싶었어요”
이미지 확대
12일 충남대에 5억원 상당의 부동산과 현금을 기부한 성옥심 할머니가 발전기금 기탁식에 참석해 인사를 받고 있다. 2017.12.12
12일 충남대에 5억원 상당의 부동산과 현금을 기부한 성옥심 할머니가 발전기금 기탁식에 참석해 인사를 받고 있다. 2017.12.12
12일 충남대에 부동산과 현금 등 5억원 상당의 발전기금을 낸 성옥심(89) 할머니는 “죽기 전에 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꿈 꿔왔는데 이제서야 실천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충남대는 이날 대학 회의실에서 성 할머니가 참석한 가운데 발전기금 기탁식을 열었다.

성 할머니는 ‘김밥 할머니’로 유명한 고 이복순(법명 정심화) 여사와 대전 중앙시장에서 포목점을 운영하며 인연을 맺었다. 이씨는 1990년 현금 1억원과 시가 50여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충남대에 기부해 화제가 됐다. 성 할머니는 인근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이씨가 스무 살 가까이 나이가 많았지만 늘 ‘언니’라고 부르며 애틋한 정을 쌓았다. 이씨는 장사 수완이 좋은 데다 음식 솜씨까지 뛰어나 포목점은 물론 여관과 식당 등까지 운영하면서도 성 할머니를 살뜰히 챙겼고, 성 할머니는 이런 이씨를 큰 언니처럼 따랐다.

성 할머니는 “1990년 당시 주변의 많은 반대에도 충남대에 통 크게 기부하는 복순 언니의 모습을 지켜보면서 ‘역시 대단하다’고 느꼈다”며 “언니의 기부는 나도 언젠가는 힘들게 모은 내 재산을 좋은 일에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한 계기가 됐다”고 회고했다.

성 할머니가 마음속 다짐을 실천에 옮긴 것은 2015년 12월이다. 현재 자신이 사는 4억원대 아파트를 사후에 써 달라고 충남대에 기부한 것이다. 당시 충남대는 발전기금 기탁식을 열자고 권했으나 성 할머니가 ‘주변에 알려지는 것은 싫다’고 거절해 무산됐다.

성 할머니는 “기부는 남몰래 하는 것으로 생각해 왔는데 충남대가 매년 복순 언니를 추모하고 그 마음을 기리는 걸 보면서 이번에는 공개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함께 있지 않지만 언니에게 자랑하고 싶은 떳떳한 동생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웃었다.

충남대는 성 할머니가 기부한 현금과 부동산으로 ‘성옥심 장학금’을 만들어 학생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전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