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숙 여사, 우블리 부부와 중국 전통악기 ‘얼후’ 체험

김정숙 여사, 우블리 부부와 중국 전통악기 ‘얼후’ 체험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2-13 19:21
업데이트 2017-12-13 19: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중국을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가 13일 중국 전통악기를 체험하며 ‘내조 외교’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김정숙 여사, 우블리 부부와 ’얼후’ 체험
김정숙 여사, 우블리 부부와 ’얼후’ 체험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13일 오후 중국 국빈방문 일정으로 베이징 신제커우 악기 거리의 악기점 세기아운금행을 방문해 추자현-우효광 부부와 중국의 전통 현악기인 ’얼후’ 체험을 해보고 있다.’얼후’는 우리의 ’해금’처럼 세로로 건 두 줄 사이에 활을 넣어 연주하는 악기다. 아련하면서 애절한 음색이 특징으로 중국인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전통악기다. 연합뉴스
김 여사는 이날 오후 베이징 신제커우 악기 거리에 있는 한 악기점을 방문해 한 시간 남짓 중국 전통악기인 ‘얼후’(二胡)의 소리 내는 법 등을 배웠다. 김 여사의 방문에는 ‘우블리 부부’ 배우 추자현과 남편 우효광, 리샨 주한 중국대사 부인,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유송화 청와대 제2부속실장 등도 동행했다.

김 여사는 “얼후가 중국인들이 접하기 쉬운 악기고 남녀노소 다 즐기는 악기여서 관심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추자현 부부를 가리켜 “두 분도 중국과 한국의 관계고, 얼후를 보니 금속 줄 두 줄로 소리를 낸다”며 “중국에 방문할 때 두 나라가 어울려서 소리를 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분은 이미 (인연을) 맺었고 저는 중국과 처음 (인연을) 맺는 것이니 얼후를 통해 화합된 음을 한 번 만들어봐야겠다”고 덧붙였다. 김 여사는 “얼후라는 악기가 있다는 것을 듣고 서울에서 이 악기를 찾아 한 번 만져봤다. 우리나라 악기와 비슷한데 좀 발달된 형태인 것 같다”며 얼후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드러냈다.

얼후 강사의 ‘모리화’ 연주를 지켜보던 김 여사는 선율에 맞춰 노래를 따라 부르기도 했다. 모리화는 중국에서 제2의 국가로 불리는 대표적인 민요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과 시상식의 배경음악으로도 쓰인 곡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