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판받은 성추문… 힘빠진 트럼프

심판받은 성추문… 힘빠진 트럼프

심현희 기자
입력 2017-12-13 23:12
업데이트 2017-12-14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어, 美앨라배마 보궐선거 낙선…공화 텃밭 25년 만에 민주당 내줘

상원 겨우 과반… 중간선거 위태
이미지 확대
더그 존스. 로이터 연합뉴스
더그 존스.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로이 무어. AP 연합뉴스
로이 무어.
AP 연합뉴스
내년 11월 미국 중간선거의 민심을 가늠할 수 있는 풍향계로 여겨졌던 앨라배마주 상원의원 보궐선거에서 민주당 더그 존스(63) 후보가 공화당 로이 무어(70)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다고 뉴욕타임스(NYT) 등이 12일(현지시간)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은 지난 7일 버지니아와 뉴저지 주지사, 뉴욕시장을 뽑는 선거에서 전패한 데 이어 공화당 텃밭으로 꼽히는 앨라배마주에서도 패하면서 리더십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

미 언론에 따르면 개표가 100% 끝난 가운데 존스 후보가 49.9%의 득표율로 48.4%를 얻은 무어 후보를 1.5% 포인트 차로 따돌리고 당선을 확정했다. 앨라배마주에서 민주당 후보가 상원의원에 당선된 것은 25년 만이다. 이로써 전체 상원 의석 100석 가운데 공화당 의석은 52석에서 51석으로 줄었다. 존스 당선자는 “오늘 앨라배마는 미국에 통일될 수 있는 길을 보여 줬다”며 “어떤 주소에 살든 상관없이, 앨라배마의 모든 주민은 공평한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보선은 공화당 제프 세션스 전 상원의원이 법무장관에 임명되며 공석이 된 자리를 채우기 위해 실시됐다. 앨라배마주는 전통적으로 공화당 지지세가 강한 지역이어서 애초 무어 후보의 낙승이 예상됐으나 무어 후보가 과거 10대 소녀 등 미성년자들을 연쇄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면서 선거는 접전 양상으로 전개됐다. 무어 후보에 대한 공화당 안팎의 교체 여론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무어 후보를 대놓고 지지하고 나서 지지층 결집을 시도했지만 결국 무어 후보는 성추문 의혹의 벽을 넘지 못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등 당내 반대 의견을 뒤로하고 무어 후보를 전격 지지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패배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과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 등 공화당 내 비주류 세력 입지는 줄어들고 주류 지도부 입김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의 향후 정국 장악력도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이번 승리로 49석을 차지하게 된 민주당이 트럼프 정부의 주요 의제 통과에 제동을 걸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워싱턴포스트는 “공화당은 ‘51대49’라는 위태로운 과반 상태에 처했을 뿐만 아니라, 이마저도 2018년 중간선거에서 잃을 위험에 처했다”며 공화당에 대한 어두운 예측을 쏟아냈다. NYT는 “앨라배마의 승리로 내년 11월 상원 의석의 3분의1을 교체하는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12-14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