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달라진 보수’ 보여줘야 할 김 원내대표의 책무

[사설] ‘달라진 보수’ 보여줘야 할 김 원내대표의 책무

입력 2017-12-13 23:12
업데이트 2017-12-14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유한국당 김성태 신임 원내대표가 어제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 김 원내대표의 일성(一聲)은 최경환 의원의 체포동의안 처리에 관한 것이었다. 그는 “구속이 왜 필요한지 사유를 파악하고, 의원총회에서 총의를 모으겠다”면서 “12월 임시국회 본회의 일정을 존중한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잡는 본회의 일정을 수용할 일은 없다”고 말했다. 체포동의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일정은 잡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게 아니냐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그는 전날 원내대표로 선출된 직후에도 “당면 과제는 첫째도 둘째도 문재인 정부와 맞서 싸우는 것”이라고 ‘강력한 대여 투쟁’을 공언했다. 민심과 동떨어진 여당의 일방적 독주(獨走)가 있다면 적절히 제동을 거는 것은 야당에 주어진 책무이기도 하다. 그럴수록 116개 의석을 가진 제1야당 신임 원내대표의 포부라면 당연히 국민의 삶을 어떻게 보듬을 것인지를 먼저 입에 담는 것이 순서여야 했다고 믿는다.

문재인 정부의 이른바 적폐청산 수사로 한국당이 그동안 발을 딛고 서 있던 보수의 정치적 터전은 그야말로 쑥대밭으로 변해 버린 것이나 다름없다. 김 원내대표가 “적폐청산은 잘못을 고치고 시스템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인데 자신들이 필요한 부분만 수사하는 것은 적폐청산이라고 볼 수 없다”고 강조한 것도 한국당으로서는 보수 정치의 활로를 찾기 위한 불가피한 공세라고 본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는 소속 의원들이 이른바 친박에 재기의 여지를 주지 않고 바른정당 복당파인 자신을 선출한 것은 변화를 바라는 당내 분위기를 그대로 보여 주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면 안 된다. 김 원내대표는 “원내 전략 역시 그동안과는 무엇이 달라도 달라야 한다”는 국민의 기대를 깊이 새겨야 한다. 그런 만큼 검찰이 밝힌 혐의로는 개인 비리에 가까운 최 의원의 방패막이 역할을 자임하겠다는 생각이 있다면 버리는 게 좋다.

그렇지 않아도 김 원내대표의 어깨에는 감당하기 쉽지 않은 무거운 짐이 지워져 있다. 무엇보다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지지층을 결집해 보수 진영을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하는 책무가 있다. 하지만 불과 1년 사이에 완전히 등을 돌린 보수의 마음을 다시 얻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김 원내대표의 ‘강력한 대여 투쟁’이 정치는 없고 정쟁만 있는 상황을 연장하겠다는 뜻이 아니기를 바란다. ‘정치인은 많지만 정치는 없다’는 국민의 탄식에 귀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한국당이 앞장서 대화와 타협의 정신을 되살리는 것은 보수 부활의 지름길이기도 하다.
2017-12-14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