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외교부 ‘시진핑 사드 입장 거듭 천명’ 부각

中외교부 ‘시진핑 사드 입장 거듭 천명’ 부각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12-14 23:06
업데이트 2017-12-15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언론 文대통령 보도 소극적

중국 외교부는 14일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과 관련해 시 주석이 회담에서 재차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밝혔다고 공개했다.

외교부는 이날 밤 홈페이지에 중국중앙(CC)TV의 오후 7시(현지시간) 프라임 뉴스인 신원롄보(新聞聯播)에서 보도된 양국 정상회담 내용을 그대로 올렸다. CCTV 보도가 곧 중국 정부의 언론 발표문인 셈이다. 신원롄보는 “시 주석이 사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거듭 천명했다”면서 “한국이 계속해서 이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중 정상회담 보도가 7분 동안 이어졌는데, 사드 발언은 마지막에 짤막하게 나왔다. 사드라는 단어를 아예 사용하지 않은 것도 아니지만, 전면적으로 부각시킨 것도 아니다.

CCTV가 전한 시 주석의 발언을 구성해 보면 우선 시 주석은 “수교 25년 동안 양국의 협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큰 진전을 이뤘지만, 최근 우리가 다 아는 이유 때문에 곡절을 겪었다”며 사드 갈등을 에둘러 표현했다. 시 주석은 또 “서로의 핵심이익과 중대한 우려를 존중하는 원칙을 바탕으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했다.

시 주석은 특히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 그는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반드시 지켜 갈 것이며 전쟁과 혼란에는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중국은 남북 대화를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신원롄보의 톱뉴스는 정상회담이 아니라 시 주석이 전날 인민해방군 71집단군을 시찰한 내용이었다. 분량도 정상회담보다 3분 길었다. 하루 전 행사를 톱뉴스로 10분간 방송한 것은 중국 정부가 문 대통령 방중을 그다지 크게 부각시키고 싶지 않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 준다. 중국 언론들은 과거 한국 대통령들의 방중 때와 달리 문 대통령 관련 보도를 자제해 홀대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2-1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