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진 등 재난현장 투입 ‘100병상’ 이동형 병원

지진 등 재난현장 투입 ‘100병상’ 이동형 병원

입력 2017-12-14 22:34
업데이트 2017-12-15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출범… 외상 수술 가능

재난 현장에서 외상환자의 수술과 중증환자 관리가 가능한 ‘이동형 병원’이 탄생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15일 충남 천안 포스코 A&C 모듈러공장에서 이동형 병원 출범식을 갖는다. 이동형 병원은 응급실, 수술실, 중환자실, 입원실, 외래, 진단검사실, 컴퓨터단층촬영(CT)실, 식당, 숙소 등 일반 병원에 있는 시설들을 두루 갖고 있다.

기본 50병상으로 제작했지만 연결 텐트를 활용하면 최대 100병상 규모로 키울 수 있다. 신속하게 출동할 수 있는 응급실 중심의 소규모 형태에서 수술, 중환자 감시, 입원실 운영 등의 기능을 갖춘 최대 규모 형태까지 맞춤형 운영도 가능하다.

복지부는 재난이 발생하면 이동형 병원을 현장에 투입하고 현장에서 응급의료를 담당하는 재난의료지원팀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평상시에는 응급의료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훈련에 활용하고 대규모 행사 시 다수 사상자 발생을 대비한 의료지원에도 동원할 계획이다.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이번에 도입한 이동형 병원은 선진국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우수한 시설·장비 인프라를 갖췄다”며 “현장응급의료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7-12-15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