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서울바이오허브 도약을 기대하며/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기고] 서울바이오허브 도약을 기대하며/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입력 2017-12-14 17:22
업데이트 2017-12-14 1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글로벌 바이오 시장은 2030년까지 반도체, 자동차, 화학 등 3대 산업의 3조 6000억 달러를 넘어선 4조 400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미 선진국들은 바이오를 경제 체질을 바꿀 ‘명약’(名藥)으로 봤다. 미국은 보스턴과 샌디에이고를 중심으로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를 갖추고 있으며, 영국·이스라엘·싱가포르 등도 메디컬 벨리를 조성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가 차지하고 있는 바이오 시장 점유율은 1.7%다. 기술지식 집약 분야인 바이오산업은 기존에 없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곳곳에서 싹이 터야 하는데, ‘바이오 스타트업’이 바로 그 역할을 수행한다.

새로운 먹거리산업으로서 바이오 스타트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바이오 씨앗이 뿌리내릴 수 있는 건강한 ‘토양’이 필요하다.

지난 10월 바이오 스타트업과 예비 창업자를 위해 서울바이오허브가 개관했다. 서울바이오허브는 대학, 병원, 연구소 등과 박사급 인력 5200명이 모여 있는 곳에 위치해 있다. 서울바이오허브는 저렴한 임대료의 사무 공간은 물론 첨단 연구장비 등 인큐베이팅 환경을 만들어 기업들이 연구와 개발에 몰입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

탄탄한 하드웨어를 더욱 빛나게 할 소프트웨어는 운영 기관의 경험과 전문성으로 채워진다. K헬스케어 멤버십 등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노하우와 네트워크, 중기청의 창업 도약 패키지 사업을 활용해 멘토링, 컨설팅, 교육 등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바이오 창업 기업이 건강하게 뿌리내릴 수 있는 토양, 즉 핵심 바이오 클러스터로 발전시킬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이 준비돼 있다.

특히 인근의 대학, 병원, 연구기관과의 협력 관계를 구축해 스타트업이 필요한 연구장비 사용을 연계하는 한편 업계 종사자 간의 교류도 활성화한다. 의사, 기업가, 투자자 등 다양한 바이오 산업군의 관계자들이 모이는 ‘의기투합(醫基投合) 네트워킹 행사’를 상시 개최한다. 국내외 바이오 업계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연구개발 및 투자 기회가 공존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도 마련했다.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인 존슨앤드존슨(J&J)과 MOU를 체결하고 J&J 이노베이션 파트너링 오피스를 개소했다. 창업 기업이 글로벌 기업의 노하우를 배우고 세계무대로 뻗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찾을 수 있게 됐다.

이와 동시에 진흥원은 서울바이오허브를 비롯한 오송, 대구 등 바이오 기관 간 막혀 있던 교류의 물꼬를 터 이제 막 뿌리내린 바이오 기업의 성장에 속도를 내도록 돕는 한편 국내 바이오산업 발전을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첨단 의료 인프라 및 기술을 갖추고 있어 산재된 역량을 모은다면 성장 잠재력은 충분하다. 바이오 창업과 네트워크의 거점이 될 서울바이오허브가 건강한 바이오 생태계를 확산해 나가길 바란다.
2017-12-15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