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국빈 방문에서 환대받지 못했다고 비판하는 것과 관련, 유시민 작가가 “중국으로서 기분 나쁜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자유한국당이 만든 사드 문제이고 홀대의 원인은 거기에 있는 것인데 자유한국당은 염치가 없다”고 일침했다.
유시민 작가는 지난 21일 밤 방송된 JTBC ‘썰전’에 출연해 “솔직히 중국 정부로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환대해야 할 이유가 별로 없다. 홀대를 각오하고 간 것으로 본다. 사드 문제로 인한 뒤치다꺼리를 하러 간 것인데 최소한 자유한국당은 이 문제와 관련해서는 ‘죄송하다’는 말은 앞에 한마디하고 비판을 해야 인간다운 도리”라고 강조했다.

박형준 교수는 “자유한국당 편을 들자고 하는 것이 아니지만 지금 굳이 ‘자유한국당은 비판할 책임이 없다’고 얘기할 이유가 없잖나”라고 하자, 유 작가는 “그 비판은 제가 하는 것이다. 청와대에서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하는 것”이라며 분명히 했다.

유 작가는 “제3자 입장에서 볼 때, 이 정부가 서둘러서 중국에 갔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중국 정부로서 홀대할 수밖에 없었다고 인정하더라도, 그렇게 안하면 안 되는 이유를 만든 사람들이 ‘(중국) 가서 홀대 받고 왔다’고, 홀대한 중국 정부를 비난하지 않고 우리 정부를 비난한다. 이 사태에 대해 들으면서 저는 ‘야… 저건 너무한다 정말’ ‘아무리 그래도 사람이 염치가 있어야지. 어떻게 저렇게까지 하냐’라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 작가는 “국민을 위해서라면. 만약 5000만명 중에 단 1만명, 2만명, 10만명이라도 대통령이 그 굴욕을 감수하면서 가서 비위 맞춰 줘서 중국 사업하는 분들이 처해 있던 곤경에서 풀려날 수 있다면 대통령으로서 할 도리를 다했다. 잘 대응했다”고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높이 샀다.

박 교수는 “사드 보복 문제가 그런 굴욕까지 참을 일인가라는 것에 대한 평가는 다를 수 있다”라고 하자, 유 작가는 “그러면 어떻게 푸나?”라고 반문했다. 박 교수는 다시 “지금 (사드 문제는) 풀려가는 과정이잖나. 얼마든지 시간을 갖고 풀 수 있다”고 두루뭉실한 대답을 내놓았다.

유 작가는 “박 교수님 말씀을 가만히 듣다 보면 죄송한 말인데, ’명나라는 문명이 훌륭한 나라고 청나라는 오랑캐다’라는 이야기를 계속 듣는 느낌”이라고 꼬집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