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겨 노장 와그너, 세월이 야속해

피겨 노장 와그너, 세월이 야속해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8-01-07 22:20
업데이트 2018-01-07 2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선수권 4위로 평창행 좌절

1928년 이후 미국의 최고령 올림픽 여자 싱글 피겨 스케이터에 도전했던 애슐리 와그너(27)가 평창행에 끝내 실패했다. “아직 (나에게) 최고의 순간이 오지 않았다”며 스스로 대기만성형 선수라고 치켜세웠던 그도 ‘세월의 무게’를 이기지 못했다. 그는 ‘피겨 퀸’ 김연아(28)의 경쟁자 중 한 명으로 국내 팬들에게도 익숙하다. 2014 소치동계올림픽 여자 싱글에서 제기된 러시아의 편파 판정에 묵직한 돌직구를 날리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애슐리 와그너가 지난 6일 얼굴을 감싼 채 프리스케이팅 점수를 기다리고 있다.  새너제이 AFP 연합뉴스
애슐리 와그너가 지난 6일 얼굴을 감싼 채 프리스케이팅 점수를 기다리고 있다.
새너제이 AFP 연합뉴스
미국 피겨스케이팅연맹은 7일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싱글 대표팀으로 2018 미국피겨스케이팅선수권대회 1∼3위를 차지한 레이디 테넬(20), 미라이 나가수(25), 캐런 천(19)을 발표했다. 앞서 연맹은 선수권대회와 최근 국제대회 성적 등을 검토해 국가대표를 선발하겠다고 밝혔으며, 선수권대회 4위를 차지한 와그너는 최종 엔트리 3명에서 빠졌다. 와그너는 예비 명단에 포함됐지만 세 선수 중 한 명이라도 기권하지 않으면 평창올림픽에 출전할 수 없다. 앞선 소치 대회의 미국피겨스케이팅선수권대표 선발전에서는 4위임에도 대표팀에 뽑혔지만 이번엔 그런 기적은 없었다.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 “최선을 다했고 자랑스럽다. 대표팀에 선발된 세 선수에게 축하한다. 응원하겠다”고 썼다.

와그너는 2000년대 후반부터 미국 대표팀의 에이스로 이름을 날렸다. 미국선수권대회 3회 우승, 2012년 국제빙상경기연맹(ISU) 4대륙 선수권 우승,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 단체전 동메달, 2016년 ISU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은메달 등 굵직한 대회에서 메달을 목에 걸었다. 미국 피겨스케이팅은 ‘우아함의 대명사’ 미셸 콴(38) 은퇴 이후 여자 싱글에서 고전했지만 그나마 와그너가 미국 선수로는 톱클래스급 기량을 선보였다.

한편 미국 선수권대회 1위로 평창올림픽에 참가하는 테넬의 쇼트프로그램 음악이 한국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주제곡이어서 눈길을 끈다. 테넬은 평창에서 ‘태극기 휘날리며’에 맞춰 연기를 펼친다.

‘점프 머신’ 네이선 천(18) 등을 포함한 미국 남자 싱글 대표팀 명단은 8일 발표된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8-01-08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