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페이스북 아동 포르노 유포…덴마크 발칵

페이스북 아동 포르노 유포…덴마크 발칵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1-15 23:20
업데이트 2018-01-15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덴마크 경찰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페이스북’을 통해 아동 포르노물을 유포한 1000여명에 대한 법적 조치에 나섰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페이스북 앱 화면 캡쳐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덴마크 경찰은 15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의 온라인 대화 플랫폼인 메신저를 통해 지난해 가능까지 성 관련 동영상 또는 이미지를 주고받은 사람들을 조사하고 있다. 문제의 동영상 등은 주로 젊은이들 사이에 공유됐고 촬영 당시 15세 미만인 청소년을 찍은 것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조사 대상자 일부는 아동 포르노 금지법 위반 혐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경찰 고위 관계자는 “이번 건은 조사에 오랜 시간이 소요된, 아주 큰 규모이고 복잡한 사례”라면서 “이런 유형의 동영상이나 이미지가 배포될 때 관련된 사람들에게는 중대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일부 혐의자들은 한두 차례 문제의 동영상을 공유한 혐의를 받고 있지만, 또 다른 사람들은 수백 번 이상 이를 공유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발표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자사의 메신저 플랫폼에서 18세 미만 청소년이 관련된 성 관련 동영상이 공유되고 있다는 신고를 받은 뒤 이를 미국의 관계 당국에 보고했으며, 미국 관계 당국은 유럽연합(EU) 경찰기구인 유로폴을 통해 덴마크 경찰에 통보해 수사가 시작됐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건에 연루된) 젊은이들이 이런(성관계 동영상이나 이미지 공유) 행위가 불법이며 아동 포르노 유포 혐의로 기소될 수 있다는 것을 몰랐을 가능성이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에 미성년자로서 이런 범죄로 기소될 경우 최소한 10년간 범죄기록으로 남을 수 있고, 이렇게 되면 데이케어나 축구 감독과 같은 일자리를 구할 수 없으며 미국 관계 당국에도 이런 범죄사실이 통보되면 미국 여행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일은 심각한 일이고, 장래에까지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