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희중 “김윤옥 여사측에 국정원 돈 10만달러 전달”

김희중 “김윤옥 여사측에 국정원 돈 10만달러 전달”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01-22 07:52
업데이트 2018-01-22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정부 시절 2011년 미국 방문을 앞두고 김윤옥 전 대통령 부인이 받았다는 국정원 특수활동비 10만 달러는 당시 대통령 관저로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왼쪽)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에서 자신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하는 성명을 발표한 뒤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명박(왼쪽)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에서 자신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하는 성명을 발표한 뒤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한국일보에 따르면 이명박(MB) 전 대통령 수사의 ‘키맨’으로 등장한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은 지난 19일 인터뷰에서 “국정원에서 받은 10만 달러를 김윤옥 여사 지근거리에서 근무하는 여성 행정관에게 전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전 실장이 10만 달러를 전달받은 통로로 지목한 여 행정관은 계약직으로 근무하던 대통령 관저 직원으로 전해졌다. 김 전 실장이 국정원 특활비 청와대 상납ㆍ활용과 관련해 “당시 청와대 제1, 2부속실 직원들은 아무 것도 모를 것”이라고 말한 것과도 일맥상통한 부분이다. 청와대 제2부속실은 대통령 부인을 보좌하는 공식 기관이다.

항간의 추측 보도처럼 청와대 제2부속실이라는 공식 루트가 아니라, 청와대 관저로 전달된 점은 국정원 자금을 사용하는 데 대한 부절적성을 당시 청와대와 MB쪽에서도 인식하고 있었다는 하나의 방증으로 해석된다. 이에 비춰 또 다른 국정원 특활비 통로가 됐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역시 돈 전달 통로로 관저 소속 직원을 활용했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

김 전 실장이 “모든 진실을 알고 있는 것은 MB 밖에 없다”고 말한 것도 국정원 특활비 전달과 사용이 MB측-‘집사’ ‘그림자’로 불리는 일부 측근인사-국정원 사이에서 내밀하게 이루어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김 전 실장은 청와대의 국정원 특활비 사용과 관련해 “당시 참모들은 아는 게 없다”고 말했다.

최근 검찰은 김 전 실장이 10만 달러를 줬다고 지목한 행정관을 불러 김 전 실장과 대질심문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행정관은 “돈을 받은 적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