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역대 정부 규제개혁 잘 실천 안 해…이행이 중요”

문 대통령 “역대 정부 규제개혁 잘 실천 안 해…이행이 중요”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1-22 15:42
업데이트 2018-01-22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규제혁신 토론회 주재…혁신성장 뒷받침 핵심 정책수단 全부처 공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규제혁신 대토론회에서 “지금까지 하나하나 심사해 규제를 혁파하는 방식에서 포괄적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인데, 보고대로만 해도 잘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규제 혁신 토론회 ’규제혁신, 내 삶을 바꾸는 힘’에서 ’규제 샌드박스’를 앞에 두고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규제 혁신 토론회 ’규제혁신, 내 삶을 바꾸는 힘’에서 ’규제 샌드박스’를 앞에 두고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주재한 토론회에서 신산업 및 주요 혁신성장 선도사업에 대한 규제혁신 추진성과와 향후 추진방안을 논의하면서 “그간 어느 정부든 규제개혁을 말했지만 실제로는 잘 실천하지 않았는데 보고서에 담긴 대로 이행·실천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실천하면서 규제혁신 성과를 점검·평가하고, 보고하는 회의를 일정 기간 개최해 규제혁신을 독려하는 계기로 삼자”고 당부했다

토론회는 혁신성장을 뒷받침하는 핵심 정책수단인 규제혁신의 중요성을 전 부처가 공감하고 실질적인 혁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정부는 작년 9월 신기술·신산업 규제 혁파방안을 제시한 데 이어 원칙적으로 허용하되 예외적으로 금지하는 기존 네거티브 리스트 방식을 혁신, 우선 허용하고 사후 규제하는 새 규제 설계 방식인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의 핵심은 신제품·신기술의 신속한 시장 출시가 가능하도록 입법방식을 전환하는 동시에 규제를 받지 않고 신사업을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규제 샌드박스와 같은 혁신적인 제도 도입으로 신사업 시도가 가능하도록 기존 규제를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박 대변인은 “정부는 혁신적인 제도 도입이 실질적 성과를 내도록 작년 10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배포된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발굴 가이드라인’에 따라 발굴된 자동차 분류체계 유연화 등 38건의 개선과제를 우선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 규제 샌드박스 도입 등을 위해 신산업 규제 특례 원칙과 기본방향을 담은 행정규제기본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여기에는 신산업·신기술 분야 ‘우선허용·사후규제’ 원칙을 정하고 규제 특례 부여방향 및 규제정비 의무가 신설된다. 물론 규제 샌드박스 도입을 나 분야별 법적 근거도 마련된다.

박 대변인은 “ICT 분야 정보통신융합법, 핀테크 분야 금융혁신지원법, 산업융합 분야 산업융합촉진법, 지역 혁신성장 관련 지역특구법 등 규제 샌드박스 도입을 위한 4개 법률 제·개정안을 마련해 2월 국회에서 논의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회의에서는 ▲ 혁신성장을 이끌어나갈 주요 선도사업인 초연결 지능화 혁신(과기정통부) ▲ 핀테크 활성화를 통한 금융혁신(금융위) ▲ 에너지신산업 혁신(산업부) ▲ 자율주행차 규제혁신(국토부) ▲ 드론산업 육성(국토부) ▲ 스마트시티 조성·확산(국토부)을 위해 각 분야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혁신방안을 다각적으로 논의했다.

박 대변인은 “정부는 각 분야 선도사업에 대한 규제혁신 성과가 다른 신산업 분야에 긍정적인 파급력을 미치도록 6개 주요 선도사업 규제혁신을 우선 추진한다”며 “혁신성장이 가시적 성과를 거두도록 이번 논의를 토대로 선도사업 규제혁신을 지속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우원식 원내대표·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등, 정부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정해구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과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의장 등 대통령 직속기구와 함께 구태언 4차산업위원회 위원, 이수일 한국개발연구원(KDI) 규제연구센터 소장 등 민간 분야 인사들도 함께했다.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한병도 정무수석·반장식 일자리수석·홍장표 경제수석·김수현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