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향한 검찰의 칼날, 권재진 넘나?

MB 향한 검찰의 칼날, 권재진 넘나?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01-23 09:24
업데이트 2018-01-23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MB)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수사가 권재진 전 법무장관을 넘을수 있을지 관심이다.
박근혜 정부 당시 권재진 법무부 장관  서울신문
박근혜 정부 당시 권재진 법무부 장관
서울신문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16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23일 새벽 귀가하면서 권 전 장관의 소환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장 전 비서관은 2011년 민간인 사찰 의혹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국정원 자금을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특활비)의 청와대 상납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는 전날(22일) 오전 10시 장 전 비서관을 국정원 자금수수 등 관련 사건의 피의자로 소환했다. 검찰 관계자는 “불법 자금 및 그 사용 과정에서의 범죄 행위를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16일 구속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국정원에서 받은 특활비 5000만원이 장 전 비서관,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을 거쳐 장 전 주무관에게 전달된 것으로 의심하고 자금 흐름을 확인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최종 수사를 위해서는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권 전 장관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인식인 것으로 알려졌다. 권 전 장관은 2009년 서울고검장에서 MB정부 민정수석으로 옮긴 뒤 2011년 부터 2013년까지 법무장관을 역임했다. 따라서 권 전 장관을 거치지 않고는 이 전 대통령의 불법 인지 유무를 밝힐수 없다는 인식이 강하다. 앞서 권 전 장관은 2012년 검찰 수사 당시 ‘민간인 사찰과 증거인멸에 민정수석실이 개입하지 않았다’는 진술서를 제출한 바 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