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이프가드는 美경제에 부메랑?…“오히려 일자리 상실” 우려도

세이프가드는 美경제에 부메랑?…“오히려 일자리 상실” 우려도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1-23 16:31
업데이트 2018-01-23 1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태양광협회 “투자 취소·연기 불가피”…블룸버그 “전기료 오를 것”

미국 정부가 22일(현지시간) 국내 산업 보호를 이유로 수입 태양광 패널과 세탁기에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발동을 결정했지만 미국 기업 사이에서는 불만의 목소리도 터져나온다.

특히 한국 등으로부터 수입한 태양광 제품으로 태양광발전설비를 만드는 미국 업체들은 수입 부품 단가 인상으로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커 이번 세이프가드 조치가 미 경제에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먼저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태양광 제품 관세 부과 결정이 미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수입 태양광 제품에 최고 30%의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미국 내 일자리를 파괴하고, 전기요금을 오르게 할 뿐만 아니라 환경도 해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의회는 미국 노동자와 소비자를 위해 (이런 결정에) 맞서야 하고, 행정부의 해로운 결정을 뒤집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세이프가드 조치에 환호할 것으로 예상됐던 미국태양광산업협회(SEIA)도 이날 홈페이지 성명을 통해 비판행렬에 동참했다.

SEIA는 “수입 태양광 셀과 패널에 대해 3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이 결정은 올해에만 미국에서 약 2만3천개의 일자리 상실로 이어지고, 태양광 분야에서 수십억 달러 규모의 투자가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대표적 유통업체인 시어스도 세탁기 관세 부과로 큰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시어스는 자체 브랜드 켄모어의 대형 세탁기 생산을 LG 해외공장에서 대부분 아웃소싱하고 있다.

권고안을 작성했던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이를 고려해 LG 세탁기는 세이프가드 대상에서 제외할 것으로 제안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무시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반면 미정부의 이례적인 세이프가드 조치에 미소를 짓는 업체들도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중국 태양광 대표기업인 롱지와 미국 태양광업체인 퍼스트솔라와 솔라월드, 수니바 등이 그 주인공이다.

이중 수니바와 솔라월드는 한국 등으로부터 수입된 태양광 제품으로 피해를 봤다며 지난해 ITC에 청원을 제기해 이번 세이프가드를 조치를 끌어낸 장본인이다.

롱지는 중국 업체이지만 미국 내 공장 생산을 계획하고 있어 이번 세이프가드 철퇴를 비껴갈 것으로 보인다.

태양광 지붕 패널을 생산하는 테슬라는 이날 성명을 내고 “태양광 제품 관세 결정에 상관없이 국내 생산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