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가 민주주의 훼손 우려” 페북의 자아비판

“우리가 민주주의 훼손 우려” 페북의 자아비판

김민희 기자
입력 2018-01-23 22:34
업데이트 2018-01-23 2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대선 악용된 점 늦게 깨달아”

“소셜미디어는 최악의 경우 민주주의를 훼손시킬 수 있다.”

페이스북이 혹독한 자아비평을 내놓았다. 페이스북의 시민참여 담당 프로덕트 매니저인 사미드 차크라바티는 22일(현지시간) 블로그를 통해 “우리는 2016년 미국 대선에서 나쁜 행위자들이 우리 플랫폼을 얼마나 악용했는지를 인식하는 데 매우 느렸다”고 인정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페이스북은 원래 친구와 가족을 연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지만 전례 없이 많은 사람이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적 에너지를 쏟아부으면서 예기치 못한 방식으로, 결코 기대하지 않았던 사회적 반향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의 간부가 이처럼 혹독하게 자기비판을 한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페이스북은 최근 임원과 외부 전문가들에게 페이스북이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어려운 질문들’(Hard Questions)이라는 시리즈를 마련했고, 차크라바티의 게시물은 그 가운데 하나로 게재됐다.

워싱턴포스트는 “페이스북 임원들에 의해 작성되는 새로운 블로그 게시물들은 페이스북이 미국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장 비판적인 자평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올해 신년 결심을 ‘회사를 고치는 것’이라고 밝힌 뒤 선정적인 기사나 잘못된 정보, 사회적 분열 등을 해결하기 위해 뉴스피드 게시물에 노출되는 뉴스의 랭킹 시스템을 변화시켜 신뢰할 수 있는 기사 및 매체에 우선권을 부여하겠다는 등의 뉴스피드 개편 방안을 발표했다.

한편 글로벌 미디어 거물인 루퍼트 머독 뉴스코퍼레이션 회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페이스북과 구글의 플랫폼은 본질적으로 신뢰할 수 없는 알고리즘을 통해 야비한 뉴스 소스를 대중화했다”면서 “페이스북처럼 영향력이 큰 플랫폼은 정치적 편향성과 투명성 논란에서 벗어나야 한다. 현재 페이스북은 이런 점에서 매우 부족하다”고 말했다.

김민희 기자 haru@seoul.co.kr
2018-01-24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