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부터 바른미래당…劉 “공동대표 맡겠다”, 安 지방선거 출마 시사

오늘부터 바른미래당…劉 “공동대표 맡겠다”, 安 지방선거 출마 시사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02-12 23:02
업데이트 2018-02-13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12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를 맡아 6·13 지방선거를 책임지고 치르겠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마지막 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대표직을 맡지 않는 게 저 개인적으로도 홀가분한 선택이지만, 통합개혁신당의 성공을 책임져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에서 도망치지 않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바른미래당 창당을 위한 통합전당대회를 하루 앞둔 12일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추진위원회 국회의원 합동연석회의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창당을 위한 통합전당대회를 하루 앞둔 12일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추진위원회 국회의원 합동연석회의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바른정당이 통합하는 바른미래당 출범을 하루 앞둔 이날 양당은 마지막 공개 회의를 주재하며 통합 실무작업을 마무리했다. 유 대표는 “이번 지방선거가 쉽지 않은 선거임을 잘 알고 있다. 독배를 마시겠다”면서 “지방선거 결과와 관계없이 지방선거 직후에 공동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대표가 신당 지도부에서 역할을 맡겠다고 선언한 이날 안철수 대표는 지방선거 출마를 시사했다. 안 대표는 국민의당 대표로서 가진 마지막 기자간담회에서 “지방선거 승리와 통합 당의 미래를 위해 다른 역할을 주면 열심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접 출마를 염두에 둔 것이냐”는 질문에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이 마무리되고 새로운 지도부가 출범하고 나면 저도 거취를 고민해 보겠다”고 답했다.

양당은 각각 마지막 회의를 마친 뒤 안·유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연석회의와 수임기관 회의를 열고 신당의 당헌·당규 등을 집중 논의했다. ?회의 결과 양당은 신당의 강령에 정치이념과 관련된 표현을 배제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추진위 관계자는 “신당이 이념 정당이 아니라 대중 정당이기 때문에 이념보다는 구체적인 정책으로 이야기하면 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양당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수임기관 합동 회의를 연 뒤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바른미래당 출범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8-02-13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