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구르인 中송환 막은 美

위구르인 中송환 막은 美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2-18 23:14
업데이트 2018-02-18 2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부, 말레이에 난민인정 요청

中 송환인사 포함 양국충돌할 듯

‘중국 최대의 화약고’인 신장 위구르 자치구 문제에 미국이 직접 개입을 하고 나섰다. 중국의 격렬한 반발이 불 보듯 뻔해 양국 간 충돌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에 머물고 있는 11명의 위구르인들과 관련해 “유엔 난민기구가 이들을 만나 난민보호 자격 인정과 제3국 정착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말레이시아 당국에 요청했다. 이들은 중국 정부가 말레이시아 측에 본국 송환을 요구해 온 인사들이다.

마이클 케이비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말레이시아 당국은 자신들의 의지에 반해 중국으로 돌아가면 고문당하거나 학대받을 수 있는 사람에 대해 일시적인 보호와 투명한 조사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아맛 자힛 하미디 말레이시아 부총리는 지난 10일 “중국 정부로부터 위구르족 11명의 본국 송환을 요청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는 이들 위구르인이 투옥과 고문 위협에 직면해 있다며 말레이시아 정부에 강제 추방을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반면 중국 당국은 “이들 위구르인 중 일부가 신장 자치구 등지에서 주류인 한족을 상대로 공격을 모의했다”며 이들의 신병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중국은 신장 자치구에서 인권침해 행위와 위구르인 수감자 고문, 종교문화에 대한 통제 강화 등으로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수년간 수천 명에 이르는 신장 자치구 위구르인들이 동남아를 거쳐 터키로 탈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말레이시아에 구금된 11명은 지난 11월 태국과 말레이시아의 국경 수용시설에서 벽에 구멍을 파고 담요를 이용해 탈출하려다 붙잡힌 20명 가운데 일부다. 도주를 시도한 위구르인 가운데 5명은 태국에서 체포됐다.

미 국무부는 중국 언론 자유 보고서를 통해 “중국 정부가 소수민족 분리주의, 종교적 극단주의, 폭력적 테러리즘을 3대 악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무슬림 위구르족의 종교 활동을 통제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중국 정부는 종교적 박해를 피해 외국으로 망명한 위구르족의 강제적 귀환정책을 펴고 있다고 국무부 보고서는 지적했다.

신장과 마찬가지로 분리 독립운동이 꾸준히 전개되는 티베트 라싸 조캉사원(大昭寺)에서는 지난 17일 화재가 발생했다.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화재로 인한 피해가 어느 정도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1950년 이후 중국의 철권통치가 이어진 티베트는 중국의 재정투자에도 달라이 라마를 중심으로 한 독립운동이 계속되고 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2-19 1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