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다이라 “상화가 택시비 내줘” 이상화 “네가 1등해도 된다고 얘기했다”

고다이라 “상화가 택시비 내줘” 이상화 “네가 1등해도 된다고 얘기했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2-19 09:24
업데이트 2018-02-19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택시비를 대신 내준 우정이 링크 위에까지 옮겨왔다.

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 3연패를 노리던 이상화(29·스포츠토토)가 지난 18일 강원도 강릉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링크를 돌며 은메달에 머무른 아쉬움에 눈물을 쏟아낼 때 고다이라 나오(32·일본)가 다가와 얼싸안았다. 이상화는 37초33을 기록하며 36초94로 올림픽 신기록을 작성한 고다이라에 이어 세 대회 연속 메달을 챙기는 데 그쳤다. 고다이라의 행동은 올림픽 챔피언의 아량을 넘어선 뭔가가 있어 보였다. 일본 언론에도 이 장면은 꽤나 인상적이었던 모양이다.

일본의 스포츠 전문지 ‘데일리스포츠’는 “아름다운 광경이었다. 레이스 후 올림픽 3연패를 놓친 이상화는 눈물을 흘렸고, 고다이라는 이상화에게 다가가 안아주고 말을 건넸다. 고다이라는 ‘한국에서 열린 올림픽에서 이상화가 받은 압박감이 상당했을 거라고 생각한다. 엄청난 중압감 속에서 잘 해냈다고 말했다. 난 여전히 (이)상화 선수를 존경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이상화도 눈물을 흘리다가 미소를 보였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신문은 또 “고다이라와 이상화는 세계 무대에서 오랫동안 경쟁해 왔다. 500m에서 압도적인 힘을 자랑해 온 이상화. 선수로서의 자세는 고다이라에게도 동경의 대상이었다”고 둘의 관계를 부각했다.
이상화가 링크를 돌며 울먹이자 고다이라 나오가 다가와 부축하며 위로하고 있다. 강릉 AP 연합뉴스
이상화가 링크를 돌며 울먹이자 고다이라 나오가 다가와 부축하며 위로하고 있다.
강릉 AP 연합뉴스
고다이라는 경기 뒤 기자회견 도중 “상화는 항상 친절하다. 3년 전 서울에서 열린 월드컵 대회를 내가 우승했을 때 빨리 네덜란드로 가야 하는 상황이었는데 링크에서 공항까지 택시도 불러주고 요금도 대신 내줬다. 결과에 대해 아쉬웠을 법도 한데 날 생각해 주는 것 같아 몹시 기뻤다”고 되돌아봤다.

이에 이상화는 “고다이라와 레이스를 하고 기분 나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택시 요금은 확실히 내가 냈다”고 화답한 뒤 “부정적인 감정은 전혀 없다. 그녀는 좋은 친구이자 라이벌이다.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치올림픽 이후 고다이라가 ‘다음 올림픽에서는 네가 1등하고 내가 2등하겠다’고 얘기해 내가 ‘네가 1등하고 내가 2등해도 돼’라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같은 세대로 세계 톱에서 계속 경쟁해 온 두 사람. 서로의 집에 초대하는 등 인연이 깊었다. 링크로 떠나 친구로 돌아온 두 사람은 계속 웃고 있었다”고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