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GM노조, 정부-사측에 차입금 출자전환 등 ‘3+6 요구안’ 제시

한국GM노조, 정부-사측에 차입금 출자전환 등 ‘3+6 요구안’ 제시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2-20 11:19
업데이트 2018-02-20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본투자 확약·경영실태 공동조사 등 정부에 3개 항 요구사측엔 공장폐쇄 철회·신차투입 로드맵 확약 등 6개 항 요구

한국GM 노동조합이 GM의 군산공장 폐쇄 사태와 관련해 GM의 자본투자 확약, 3조원 규모 차입금의 자본금 출자 전환, 신차 투입 로드맵 확약 등을 요구했다.
이미지 확대
한국GM노조, 더불어민주당 한국GM 대책 TF 위원 면담
한국GM노조, 더불어민주당 한국GM 대책 TF 위원 면담 한국GM노조 지도부가 20일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한국GM 대책 TF 위원장 등 위원들을 면담하고 있다. 2018.2.20연합뉴스
한국GM 노조는 20일 국회에서 민주당 ‘한국GM 대책 태스크포스’(TF)와 간담회를 한 자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국GM 사태 해결을 위한 노조 요구서한’을 홍영표 TF 위원장에게 전달했다.

노조는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정부에 촉구하는 3가지 항목, 사측에 촉구하는 6가지 항목 등 ‘3+6 요구안’으로 정리했다.

우선 정부에는 ▲GM의 자본투자·시설투자에 대한 확약을 받아줄 것 ▲한국GM 특별 세무조사 실시 및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경영실태 공동조사 ▲그동안 산업은행과 글로벌 GM이 맺은 협의서 공개 등을 촉구했다.

또 사측을 향해서는 ▲군산공장 폐쇄 즉각 철회 ▲외국인임직원(ISP) 및 상무급 이상 임원 대폭 축소 ▲차입금 전액(약 3조 원) 자본금 출자전환 ▲신차투입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 확약 ▲내수시장 및 수출물량 확대방안 제시 ▲미래형자동차 국내 개발 및 한국GM 생산 확약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후 청와대로 이동해 이번 사안과 관련된 핵심 참모를 만나 같은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

임한택 금속노조 한국GM 지부장은 간담회에서 “신차물량, 수출물량에 관한 구체적이고 연차적 계획을 내놓으면 노조는 양보할 수 있는 부분은 양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에 홍 위원장은 “한국GM은 고용문제, 지역경제, 자동차 산업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TF는 미국 본사와 한국GM간 불평등한 구조개선, 구체적 생산물량, 투자계획이 전제된다면 법과 기준에 따라 정부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기본입장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