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M 경영진 만난 여야, 군산공장 폐쇄대책 추궁…“일자리 지켜야”

GM 경영진 만난 여야, 군산공장 폐쇄대책 추궁…“일자리 지켜야”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2-20 14:47
업데이트 2018-02-20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지도부 총출동…“본사에 과도비용 납입”, “폐쇄전 국회 만났어야”

앵글 사장 “5천여명 근로자 중 500명 영향 받을듯…더 늘지 않게 하겠다”
‘정부 지원 전제로 한 투자냐’ 질문엔 답 안 해…미묘한 신경전도


여야 의원들이 20일 제너럴모터스(GM) 배리 앵글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과 카허 카젠 한국GM 사장 등 경영진을 만나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한 경위를 추궁하고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이미지 확대
여당 원내지도부, GM 총괄 부사장 면담
여당 원내지도부, GM 총괄 부사장 면담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등 여야 원내지도부가 20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을 방문한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등을 면담하고 있다. 2018.2.20연합뉴스
특히 여야 의원들은 지역 일자리를 지키고 한국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GM 경영진이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앵글 사장은 “수백만 일자리의 수호자가 되고 싶다”면서 한국에 남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도 ‘정부의 지원을 전제로 한 입장이냐’는 질문에는 확답하지 않아 회의장에 미묘한 긴장감이 감돌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의 ‘GM사태 TF’ 소속 의원들이 한꺼번에 참석했다.

여야의 면담 요청이 겹친 데 따른 것으로, 이번 사태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지대한 만큼 여야 의원들이 총출동해 경영진과 대화에 나선 셈이다.

간담회 중 여야 의원들 사이에서는 이번 사태가 벌어진 것에 대한 유감 표명과 함께 이후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발언이 이어졌다.

우선 앵글 사장이 “한국에 남아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고 하자, 김 원내대표는 “정부 지원을 전제로 계획을 세운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김 원내대표는 “GM의 경영을 투명하게 해야 한다. 계획을 명확히 밝혀달라”며 “신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플랜과 장기적 경영개선 의지를 자세히 밝혀달라”라고 요청을 했다고 회의에 배석한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한국GM에서 과도한 비용이 본사에 납입되고 있고, 부품 비용 책정도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본사 차입금과 관련) 고금리 대출 지적도 있다”고 꼬집었다.

노 원내대표 역시 “공장 폐쇄 전 국회를 방문하지 않아 아쉽다. 사전에 얘기해 피해를 최소화했어야 하지 않나”라고 지적했고, 앵글 사장은 “도움을 준다면 누구라도 만나 적극적으로 상의하겠다”고 답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의원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디트로이트로 돌아올 것이라고 하지 않았나”라며 이에 대한 견해를 물었고, 이에 앵글 사장은 “한국에 남아서 노력하겠다”고 공언했다.

특히 지역구가 군산인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은 “(공장 폐쇄를) 원점 재검토해야 한다”고 했지만, 앵글 사장은 “20% 미만의 가동률로는, 1주일에 하루 정도 일하는 것으로는 수익창출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대신 앵글 사장은 “군산공장 자체를 살리는 것은 어렵더라도 해고되는 사람은 없도록 노력하겠다. 22개 협력업체까지 5천여 명의 근로자가 있는데, 500명 정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본다. 더 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은 “실사 과정에서 일부 항목을 협의해 실사를 받지 말고 모든 것에 대해 실사를 받아야 한다. 국감 때에도 자료제출에 협조가 잘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앵글 사장은 3자 실사에 동의하면서 “산업은행장을 만나 투명하게 모든 것을 밝히겠다”고 언급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실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얘기를 피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이어 “앵글 사장은 신차개발 등 사업투자를 해야 하는데, (지금 체제에서) 전환과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데 말을 집중한 것으로 보인다”며 “투자하고 싶다는 의지를 보여주며 정부에 도와달라는 뜻을 내비친 것”이라고 해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