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동연 “GM정상화, 대주주책임·고통분담·지속가능방안이 원칙”

김동연 “GM정상화, 대주주책임·고통분담·지속가능방안이 원칙”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2-22 15:58
업데이트 2018-02-22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상화 3대 원칙 제시…“GM, 합리적 원칙이라 반응, 실사 빠른 속도로 한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한국GM의 경영정상화와 관련, “원칙에 따라 차분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열린 출입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열린 출입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그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한 기자단 간담회에서 최근 군산 공장 폐쇄 계획을 밝힌 한국GM 경영정상화를 위한 3대 원칙을 제시했다.

김 부총리는 “한국GM 정상화를 위한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구조조정 원칙에 따른 주주·채권자·노동조합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당장 어려움을 넘기는 응급처치가 아닌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이라는 3대 원칙에 따라 한국GM 정상화 방안에 대해협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주 초 관계장관들이 모여 경제현안간담회를 열고, 이런 원칙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이날 고형권 기재부 1차관이 한국GM의 회생방안 마련을 위해 GM 측과 만난 자리에서 이런 원칙을 제시한 결과, GM 측에서 합리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김 부총리는 전했다.

김 부총리는 GM 측이 실사를 성실하게 받겠다는 생각도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정부의 입장을 정하기 위해서는 실사가 전제돼야 하고, 실사 없이 결정 내리는 자체가 근거가 약하다”며 지엠의 신차 배정 일정 등에 쫓겨 정부가 성급하게 의사 결정을 하는 등의 일은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통상적인 속도보다 실사를 빨리 진행할 예정”이며 이는 GM과 정부가 같은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GM 문제에 대해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등 정부 경제팀 구성원이 공동 책임으로 대응하되 대외 발표 등을 위해 하나의 목소리를 내야 하는 경우 산업통상자원부가 창구를 맡을 것이라고 역할 분담을 설명했다.

군산 공장 폐쇄로 인한 지역 고용 위기 우려에 대해 김 부총리는 “정부가 할 수 있는 여러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한국을 방문해 각계와 만난 후 GM 측의 한국 정부에 여러 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고 알려진 것에 관해 정부에 직접 요구사항을 전하지 않은 것도 포함됐으며 어디까지를 공식 요구로 볼지 “팩트 파인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