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이방카 정상급 예우… 트럼프 대북 메시지에 촉각

靑, 이방카 정상급 예우… 트럼프 대북 메시지에 촉각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2-22 23:16
업데이트 2018-02-23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방카 靑상춘재에서 오늘 만찬… 文대통령, 북ㆍ미 대화 요청할 듯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큰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이 23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 회동을 한다.
이미지 확대
미 정부 고위관계자는 21일(현지시간) 전화 브리핑에서 “이방카 보좌관이 23일 한국에 도착해 당일 문 대통령과 저녁 식사를 하고 25일 올림픽 폐회식에 참석하는 등 3박 4일의 방한 일정을 소화하고서 26일 미국으로 돌아간다”고 밝혔다.

이방카 보좌관은 대북 압박 등 정치적 메시지에 집중한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달리 문 대통령과의 만찬에서 북·미, 한·미 관계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을 전달하고 문 대통령의 생각을 들어 백악관에 전달하는 메신저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 청와대가 이방카 보좌관이 들고 올 메시지에 신경을 집중하는 이유다. 25~27일에는 북한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이 방남하는 가운데, 북한과 미국을 대화 테이블에 앉히려는 문 대통령의 ‘중재외교’가 새로운 분기점에 접어들 전망이다.

청와대는 이방카 보좌관을 ‘정상급’으로 예우하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상춘재는 외국 정상과 외빈을 모시는 장소로, 상춘재의 의미를 잘 해석해 보라”고 말했다. 그간 많은 외국 정상이 청와대를 다녀갔지만 상춘재에 초대받은 정상은 지난해 11월 방한한 트럼프 대통령 내외가 유일하다. 그만큼 이방카 보좌관의 방한에 거는 문 대통령의 기대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방카 미 대통령 파견 대표단장에게 의전 편의와 경호 측면에서 상당한 예우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방카 보좌관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정확히 파악하고 북한과의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 주길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통화해 북·미 대화의 물꼬를 트려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미국은 이방카 보좌관의 방한과 북한 문제 연계성에 선을 긋고 있다. 미 정부 고위관계자는 “미국 대표단의 핵심 메시지는 한국의 경제 성장과 발전,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 축하, 미 선수단 격려, 굳건한 한·미 동맹 재확인”이라고 강조했다.

이방카 보좌관 방한의 초점을 ‘북한’이 아닌 ‘평창’에 맞췄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방한 일정도 공식 행사 이외에는 미 선수들의 경기 관람, 선수단과의 식사 등으로 채운 것으로 알려졌다. 방한 일정이 공개된 이날 이방카 보좌관이 낸 성명도 자국 선수를 격려하는 내용이다.

이방카 보좌관이 이끄는 대표단은 상원 외교위원회 소속인 제임스 리시(공화·아이다호) 의원,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빈센트 브룩스 주한 미군사령관,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 대리 등이다. 서울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2-23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