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조, 총파업 유보

노조, 총파업 유보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2-22 23:10
업데이트 2018-02-22 2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GM과 대치땐 제2쌍용차 우려

정부가 미국 제너럴모터스(GM)에 3대 원칙을 제시하며 노동조합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고통 분담을 주문했지만 갈 길이 요원하다. 임금 단체협상 날짜조차 미정인 데다 노조가 22일 본사를 대상으로 한 본격 투쟁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세우는 등 입장 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어서다. 하지만 노조는 일단 총파업 결정은 유보했다.

한국GM 노조는 이날 오후 1시부터 임시 대의원 대회를 열고 총파업을 포함한 쟁점 사항을 논의했다. 부평·창원 등 모든 사업장이 참여하는 총파업은 당장 들어가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쟁의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투쟁 기금을 조성하기로 해 언제든 ‘상황 전개’에 따라 총파업도 불사한다는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쟁대위 조직은 파업 체제 전환을 위한 포석이다. 노조 측은 “GM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폐쇄와 구조 조정 발표로 한국GM 1만 5000명 노동자와 30만 협력 업체 노동자 및 가족들의 생존권이 벼랑 끝에 섰다”면서 “노조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총력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군산공장 폐쇄 결정 즉각 철회 ▲정부의 특별 세무조사 ▲신차 투입 로드맵 제시 ▲생산 물량 확대 ▲차입금(3조원) 자본금으로 투자 ▲정부 경영실태 조사 노조 참여 보장 등 기존안을 그대로 요구했다. 노조 관계자는 “15년간 한국GM이 해 온 폐쇄적 경영실태에 대한 철저한 실사가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제조업체 관계자는 “만일 GM이 끝내 간극을 좁히지 못하고 한국 철수를 결정할 경우 쌍용차 사태처럼 노사의 극한 대립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쌍용차 노조가 구조 조정에 반발해 2009년 5~8월 76일간 평택공장 점거농성을 벌였고 결국 조합원 64명이 구속됐는데 흡사한 비극이 초래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달 23·27·28일 부평공장, 군산시청,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각각 결의대회를 열고 군산공장 폐쇄 철회와 한국GM 사태 해결을 요구할 계획이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2-2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