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에 짜릿한 설욕… ‘영미~ 마법’ 내일까지 이어진다

日에 짜릿한 설욕… ‘영미~ 마법’ 내일까지 이어진다

입력 2018-02-23 23:36
업데이트 2018-02-24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女컬링, 연장 끝 사상 첫 결승 진출

막판 10엔드 힘조절 실패로 연장행
11엔드 마지막 투구로 8-7 승리
7-6으로 이겼던 스웨덴과 金 다퉈
“결승이다”
“결승이다” 한국 여자 컬링 대표팀이 23일 강릉 컬링센터에서 열린 일본과의 준결승전에서 11엔드 마지막 스톤이 상대의 스톤을 버튼에서 밀어내고 승리를 확정하자 손에 쥐던 브룸을 번쩍 들고 환호하고 있다.
강릉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스킵(주장) 김은정이 11엔드 마지막 두 번째 스톤으로 상대 스톤을 버튼에서 밀어내고 1, 2번을 차지하자 강릉컬링센터 관중석이 들썩거렸다. 일본 스킵 후지사와 사쓰키가 마지막 스톤을 우리 스톤보다 조금 멀리 위치시키고 김은정의 마지막 스톤이 버튼에 조금 가깝게 닿아 끝내 8-7 짜릿한 승리를 챙겼다.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경기가 끝난 것은 3시간 3분 만이었다.

평창동계올림픽이 막을 올리기 전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 현실화됐다. 한국 여자 컬링 대표팀이 23일 강원 강릉컬링센터에서 열린 일본과의 대회 준결승을 연장 11엔드까지 치르는 박빙의 승부 끝에 8-7으로 이겨 폐막일인 25일 오전 9시 5분 같은 곳에서 이어지는 결승에 진출, 같은 시간 종주국 영국을 10-5로 따돌린 스웨덴과 우승을 다툰다.

한국이 올림픽 컬링 결승에 오른 것은 1998년 나가노대회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이후 처음이다. 한국은 지난 19일 예선 6차전에서 스웨덴을 7-6으로 제압해 강한 자신감을 업고 결승에 임할 전망이다.

인구 5만 3000명의 경북 의성에 전용경기장이 생기면서 시작된 컬링 열풍이 평창 대회를 만나 풍성한 꽃을 피워 대회 폐막일 첫 금메달을 조국에 안길지 주목된다.

세계 랭킹 8위인 대표팀은 예선에서 캐나다(세계 1위), 영국(4위)을 비롯해 스위스(2위),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3위) 등 세계 강호들을 잇따라 꺾고 예선 8승1패로 준결승에 올랐고, 예선에서 유일하게 패배를 안긴 일본에 통렬한 설욕을 했다.

당시 패배는 오히려 한국 컬링 사상 첫 올림픽 은메달을 확보하는 강렬한 자극제가 됐다. ‘이겨야 한다’는 중압감 대신 ‘내 샷에만 집중하자’는 본질로 돌아갔다. 이 과정을 통해 마음을 다잡고 당당히 예선을 1위로 통과한 한국 앞엔 다시 일본이 있었는데 두 번은 지지 않았다.

스킵 김은정을 비롯해 김영미, 김경애, 김선영으로 이뤄진 대표팀은 1엔드 3점, 3엔드 1점, 5엔드 2점, 8엔드 1점, 11엔드 1점을 뽑아 2엔드 2점, 4엔드 1점, 6엔드 1점, 9엔드 2점, 10엔드 1점을 올리는 데 그친 일본에 짜릿한 승리를 거뒀다.

5엔드 후공인 한국이 2점을 더해 6-3으로 달아났다. 6엔드 마지막 투구를 앞두고 한국 스톤이 3개 정도 하우스 안에 모여 있었으나 상대 스킵 후지사와 사쓰키가 테이크 어웨이시켜 4-6으로 따라붙었다.

한번씩 엔드를 번갈아 득점하던 경기 양상은 7엔드에 급변했다. 후공을 잡은 한국은 일본 스톤을 모두 쳐내 득점을 포기, 남은 8엔드와 10엔드 후공을 잡는 노림수를 택했다.

8엔드에서 스킵 김은정이 상대의 절묘한 투구로 버튼 중앙에 버티던 스톤을 쳐내고 1점을 더해 7-4로 달아났다. 기세가 오른 한국은 9엔드 후공을 잡아 유리한 일본의 실수를 유도했지만 끈질기고 집요한 후지사와가 절묘한 투구로 2점을 올려 바짝 쫓아왔다.

그러나 10엔드 후공을 잡은 한국은 서드 김경애가 마지막 세 번째 투구로 상대 스톤 둘을 한꺼번에 제거했으나 후지사와가 한국 스톤 뒤로 숨는 컴어라운드 투구를 해냈다. 한국은 타임아웃을 걸어 작전을 숙의한 뒤 김은정이 우리 스톤 둘을 제거해 문을 연 다음 마지막 스톤을 투구해 상대 스톤을 쳐냈다.

하지만 힘 조절에 실패해 우리 스톤이 버튼에서 더 멀리 나간 바람에 1점을 스틸 당해 연장으로 끌려갔지만 결국 승리의 여신은 한국에 미소를 보냈다.

한편 이날 경북 의성에선 대규모 응원전이 펼쳐졌다. 거리 곳곳에 플래카드가 나붙었고 대표팀 멤버 4명을 배출한 의성여고 체육관에는 수백명의 주민이 몰려 막대풍선을 두들기며 경기가 끝난 뒤 자정 가까운 시간까지 열띤 응원을 보냈다.

강릉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02-24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