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샌더스 미 대변인 “한국 올림픽 환상적…축하·응원하러 왔다”

샌더스 미 대변인 “한국 올림픽 환상적…축하·응원하러 왔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2-24 11:43
업데이트 2018-02-24 1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차 방한한 미국 대표단원들은 “우리는 한국의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축하하고 미국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서 왔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백악관 대변인 평창 브리핑
[올림픽] 백악관 대변인 평창 브리핑 24일 오전 용평리조트 USA 하우스에서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2.24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24일 오전 강원 평창군 용평리조트 USA하우스에서 내외신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스노보드 빅에어, 남자 컬링, 스피드스케이팅 경기를 관람할 예정이다. 미국 선수들을 응원하게 돼 기쁘고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또 “한국은 올림픽을 환상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아직 폐회식까지 시간이 남았지만 얼마나 훌륭했는지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제임스 리시 미 공화당 상원 역시 “우리는 올림픽을 축하하기 위해 이곳에 왔다. 오늘 경기에 많은 관심을 갖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자들의 질문은 대북제재와 북미접촉 가능성에 집중됐다. 샌더스 대변인은 “미국은 북한에 대해 ‘최대의 압박’ 기조를 이어나갈 것이며 동맹국에도 그 노력에 동참하도록 요청할 것”이라고 미국의 입장을 설명하면서도 여러 차례 올림픽으로 화제를 다시 돌렸다.

리시 의원은 “이 자리는 올림픽을 축하하기 위한 자리이기 때문에 중요한 이슈에 대해 말하지 않을 순 없지만 올림픽 이슈에 대해 좀 질문해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스노보드를 관람하기 위한 옷과 장비를 갖추고 와서 덥다”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샌더스 대변인과 리시 의원은 미국 선수들과 같은 발열 점퍼를 입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인 이방카 보좌관 등 미 정부 대표단은 25일 평창 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한 후 26일 미국으로 돌아간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방카 보좌관이 한국에서 북한 관계자와 접촉할 계획은 없다고 재확인했다.

전날 이방카 트럼프 미 백악관 보좌관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접견에서 북미대화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고, 양국 정부의 대북 최대 압박을 위한 공동 노력이 효과를 거뒀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