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언론 “아베가 문 대통령에 ‘남북회담서 납치문제 다뤄달라 요청’”

일본 언론 “아베가 문 대통령에 ‘남북회담서 납치문제 다뤄달라 요청’”

입력 2018-03-17 10:36
업데이트 2018-03-17 1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사히 신문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4월 말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해 다뤄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16일 아베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했다.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전날 통화에서 “북일 평양선언에 기초해 핵·미사일, 납치문제를 포함해 모든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 국교 정상화를 목표로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며 “남북정상회담에서 납치문제를 다뤄주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아베 총리가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이 효과적인가 하는 관점에서 북일 대화를 포함한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보도하며 “이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정상회담 실현에 의욕을 드러낸 발언”이라고 분석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선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의 단순한 중단으로는 불충분하다. 핵·미사일 포기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행동으로 바꾸도록 할 필요가 있다”며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 수용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전달했다.

아베 총리는 한미 연합 군사훈련의 착실한 실시가 중요하다는 의견도 전했다고 일본 언론은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