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극전사 스토리] 현대 무용수 꿈꾸던 여린 소녀 ‘20㎞ 질주’ 철녀로 다시 태어나

[태극전사 스토리] 현대 무용수 꿈꾸던 여린 소녀 ‘20㎞ 질주’ 철녀로 다시 태어나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03-18 22:36
업데이트 2018-03-18 2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크로스컨트리스키 서보라미

고3 때 계단서 굴러 하반신 마비
목숨 끊으려 나쁜 마음 먹기도
국내 1호 선수… 2010년 첫 출전

꿈 많던 고3 소녀가 스스로 목숨을 끊겠다고 마음을 굳혔다. 어릴 적부터 무용에 소질을 보였던 터라 초등학교 체육 시간에 선생님 대신 친구들을 살짝살짝 가르치곤 했다. 고교에 입학하자마자 무용반에 들어가는 게 어떠냐는 제의를 받았다. 수업 뒤엔 밤 12시까지 현대무용을 연습했다. 졸업을 앞두고 무용수의 길을 달리던 2004년 4월 친구들과 놀러 가다 건물 계단에서 굴러떨어졌다.
서보라미가 지난 11일 강원 평창 바이애슬론센터에서 열린 평창동계패럴림픽 크로스컨트리스키 여자 12㎞ 좌식 경기에서 힘차게 역주하고 있다.  평창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서보라미가 지난 11일 강원 평창 바이애슬론센터에서 열린 평창동계패럴림픽 크로스컨트리스키 여자 12㎞ 좌식 경기에서 힘차게 역주하고 있다.
평창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평창동계패럴림픽 크로스컨트리 국가대표 서보라미(32)는 당시 하반신 마비로 의사에게 평생 걸을 수 없다는 말을 들었다. 어머니 이희자(57)씨는 한참이나 딸에게 장애 사실을 얘기할 수 없었다. “아이가 방황할까 봐 차마 입을 못 떼겠더라고요.”

반년 동안 입원했다 퇴원한 서보라미는 재활 병원에서 같은 처지의 환자를 보며 형편을 알아챘다. 큰 충격에 입을 닫은 채 사람을 피했다. 결국 나쁜 마음을 먹고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모습을 눈에 담으려 했다. 간호에 지쳐 스스르 잠에 빠진 어머니를 바라보다 불현듯 ‘엄마는 얼마나 큰 고통 속에서 살아갈까’라는 생각에 마음을 다잡았다.

고교를 마치고 대학에 진학한 서보라미는 휠체어 럭비, 휠체어 육상 등 장애인 스포츠를 즐기던 중 교수의 추천으로 3박 4일 스키 캠프에 참가했다. 스키의 매력에 빠진 그는 국내 1호 장애인 크로스컨트리 선수로 이름을 올렸다. 그리고 입문 2년 반 만에 2010년 밴쿠버패럴림픽에 출전했다. 4년 후 소치패럴림픽 땐 성화 봉송 주자로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이씨는 딸의 경기를 볼 때마다 걱정이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보라미가 배꼽 아래부터 감각을 잃어 허리가 워낙 안 좋아요. 허리에 힘을 못 줘 언덕 구간에서 잘 오르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 너무 안타깝죠.”

이씨는 딸의 출전 사흘 전부터 절에 들어가 먹고 자고 하며 지성으로 기도를 드린다고 한다. 이번 패럴림픽 중엔 응원하러 경기장에 오는 날을 빼곤 절에서 거의 살다시피 했다.

서보라미는 어머니에게 힘든 내색을 전혀 하지 않는다. 어릴 적부터 슈퍼를 운영하던 어머니 대신 밥을 차려 여동생과 함께 먹고, 학교 소풍을 갈 땐 스스로 김밥을 말던 든든하고 속 깊은 장녀였다. 서보라미는 지난해 취득한 스포츠 관련 자격증 7개를 택배로 집에 부쳤다. 지금까지 고생한 어머니에게 건네는 선물이다. 이씨는 “훈련하랴 경기하랴 바쁘고 힘든 와중에 열심히 공부해서 자격증을 딴 것을 보고 오히려 먼저 감동을 받았다. 택배를 보고 한참을 울었다”고 말했다.

어머니는 딸에게 보람을 느끼고 살라는 뜻으로 ‘보라미’란 이름을 붙였다. 서보라미는 18일 강원 평창 알펜시아바이애슬론센터에서 열린 크로스컨트리스키 혼성 계주 4×2.5㎞를 포함해 이번 대회에서 총 20.6㎞를 달렸다. 평창은 ‘강원도 횡성의 딸’에게도, 어머니에게도 큰 ‘보람’이었다.

평창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03-19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