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트뤼도 총리 “북핵·美 철강 관세 문제 협력”

文대통령·트뤼도 총리 “북핵·美 철강 관세 문제 협력”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3-20 22:28
업데이트 2018-03-20 2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캐나다 정상 40분간 통화

트뤼도 “보호무역 대응 G7서 지지”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한반도 문제와 보호무역주의 대응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트뤼도 총리의 요청으로 이뤄진 통화는 40분간 진행됐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전 차담회에서 정의용(왼쪽)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국무위원들과 밝은 표정으로 환담을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전 차담회에서 정의용(왼쪽)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국무위원들과 밝은 표정으로 환담을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올림픽 참가를 시작으로 최근 한반도 상황에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대북 특별사절단의 방북 결과 등을 설명했다. 이어 “캐나다가 앞으로도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계속해 달라”고 당부했다.

트뤼도 총리는 “남북 정상회담뿐 아니라 북·미 정상회담까지 이어진 성과는 문 대통령의 리더십 덕분”이라며 “캐나다는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려는 한국의 노력을 기꺼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문 대통령과 트뤼도 총리는 양국 모두 무역 의존도가 높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미국발(發)’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트뤼도 총리는 미국의 철강 관세 부과 조치와 관련, “캐나다는 빠졌지만 일시적인 예외이고,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협상과 연계돼 있어 문제가 해결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캐나다가 의장국으로서 올 6월 개최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이 문제를 다루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도 지지 의사를 밝혔다.

한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7~18일(현지시간)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보국장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만나 한·미·일 ‘외교·안보 컨트롤타워’ 협의를 마친 뒤 이날 귀국했다. 정 실장은 “4월 말 남북 정상회담, 이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맥매스터 보좌관과는 별도로 두 차례 만나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관련 현안을 논의했다. 정 실장은 “북·미 정상회담이 한반도는 물론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면서 “이를 위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고 수시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3-21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