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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교육장관 만나는 김상곤 부총리, 교과서 왜곡 꼬집나

日교육장관 만나는 김상곤 부총리, 교과서 왜곡 꼬집나

유대근 기자
입력 2018-03-20 22:28
업데이트 2018-03-20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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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도쿄서 한·일·중 장관회의

일본 정부가 초·중·고교 교과서 등을 고쳐 독도를 자국 영토로 가르치려는 움직임을 노골화한 가운데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일본 교육장관을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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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연합뉴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연합뉴스
한국과 일본, 중국 동북아 3개국의 교육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지만 일본의 역사 왜곡 문제도 꼬집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김 부총리가 2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제2회 한·일·중 교육장관회의’에 참석한다고 20일 밝혔다. 한·일·중 교육장관회의는 2016년 한국이 주도해 만든 협의체다.

서울에서 열린 제1회 회의에서는 세 나라가 ‘서울선언’을 채택하고 ▲회의 정례화 ▲3국 대학생 교류와 대학 공동·복수학위 활성화 사업인 ‘캠퍼스 아시아 사업’ 확대 ▲한·일·중 대학총장포럼 신설 등에 합의했다. 올해는 세 나라 장관이 기조연설을 통해 ‘서울선언’에서 합의한 교육협력 사업의 성과를 짚고 학생 교류, 고등교육 협력 강화와 세계교육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3국의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기조연설보다 더 주목되는 건 김 부총리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문부과학대신 간 양자회담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역사 교과서 문제가 이번 회의 의제는 아니지만 외교 문제인 만큼 김 부총리가 양자 회담에서 적절히 언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습지도요령’을 개정한 데 이어 올해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도 내놓고 역사, 지리 과목 등에서 독도와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자국 영토로 기술해 한국과 중국의 반발을 사고 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8-03-21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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