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 주말 맥주여행 떠나볼까”

“이번 주말 맥주여행 떠나볼까”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8-03-28 17:47
업데이트 2018-03-28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 수제 맥주 가이드북...국내 브루어리 70곳 소개

‘맥주는 맥주 공장 굴뚝 그림자 밑에서 마셔야 한다.’
이미지 확대
맥주로 유명한 독일에서 자주 쓰는 말이다. 양조장에서 갓 생산한 신선한 맥주가 가장 맛있다는 뜻이다. 국내에서도 2014년 주세법 개정안에 따라 크래프트(수제) 맥주 시장이 열렸다. 한국 수제 맥주 양조장도 기존 한자릿수에서 최근 100여개까지 폭발적으로 늘었다.

맥주 마니아들을 위해 전국 수제맥줏집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 나왔다. 전국 맥주 양조장 정보를 수록한 ‘크래프트 비어 코리아-대한민국 수제 맥주 가이드북’(비어포스트)이다.

책은 현재 맥주 양조 면허와 장비를 갖추고 실제 맥주를 생산하고 있는 ‘브루어리(맥주 제조장)’ 70곳을 소개한다. 양조장 역사부터 특징, 양조하는 맥주와 함께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등을 담았다. 국내 양조장 위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대형 양조장 전도도 수록했다. 서울은 물론 지방에서도 맛있는 맥주를 먹고 싶은 이들에게 유용한 자료다.

국내 소비자뿐 아니라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에게도 국내 수제 맥주를 알리려고 한글과 영어를 함께 적은 점은 책의 미덕이다. 또, 맥주에 관해 전혀 모르는 사람도 이 책 한 권으로 맥주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맥주의 역사는 물론 스타일 가이드, 맥주 재료, 맥주 양조 과정 등 알찬 정보를 알차게 담았다. 굳이 맥주 여행이 아니더라도 200여종에 이르는 국내 수제 맥주 중 어떤 맥주를 고를 것인지에 관한 좋은 안내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비어포스트는 매해 바뀐 정보를 반영해 개정판을 발행한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