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태호 PD “스카우트 제의받은 적 있지만”…‘무한도전’ 종영 소감

김태호 PD “스카우트 제의받은 적 있지만”…‘무한도전’ 종영 소감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8-03-30 18:18
업데이트 2018-03-30 2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번주 ‘무한도전’의 결말은 열린 결말입니다. 이별을 준비하는 기간이 짧아 갑작스럽고 아쉽기도 하지만, 만남도 그렇게 다시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미지 확대
김태호 PD
김태호 PD 김태호 PD가 ‘무한도전’ 종영을 앞두고 30일 소회를 밝히고 있다. MBC 제공
31일 종영하는 MBC ‘무한도전’의 김태호 PD가 30일 서울 마포구 MBC본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김 PD는 예능 프로그램 ‘토요일’의 한 코너로 2005년 10월 시작됐던 무한도전을 13년간 이끌며 국내 최고의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 반열에 올렸다.

그는 “기존 방송 화법으로 봤을 때 부족해 보이는 사람들이 모여서 어떻게 새로운 걸 한번 해볼까 하고 시작했던 프로그램이 2008년 이후 한국에서 가장 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되면서 시작과 달리 지켜야할 룰도 생기게 된 것 같다”면서 “이후 무한도전이 시청자들과 익숙해지면서 더 큰 만족감을 주기 위해서는 큰 변화가 있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해 왔다”고 종영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멤버들과 13년 동안 함께하다 보니 너무 가족처럼 익숙해져 초반에 비해 보지 못했던 걸 발견하는 기회가 많이 줄어들었고, 스토리가 더 뻗어나가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1등 예능도 좋지만 한 회라도 더 특별하게 다가가고 싶다는 생각에서 일단은 마지막 방송 인사를 드리게 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김 PD는 매주 새로운 아이템과 특집을 준비하면서 뿌듯함 보다는 아쉬움이 더 많았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큰 특집을 지향하지는 않았지만 칭찬을 많이 받고 끝난 특집일 수록 다음 주는 무엇으로 채워야 할까 고민 때문에 이번이 마지막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부담이 컸다”고 그간 겪어온 압박감도 고백했다.

시즌2 계획에 대해서는 “멤버들도, 저도 다시 돌아올 수 있다면 너무 좋겠지만 저희가 돌아오려면 보여드릴 수 있는 총알이 많이 준비돼야 하는 상황”이라며 “지금으로서는 ‘시즌제이다, 아니다’를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없다. 일단 가을까지 저에게 주어진 시간 동안 새로운 것을 채울 수 있는 것으로 보람되게 보내겠다”고 말했다.

김 PD의 향후 거취도 주목받았다. 이에 대해 김 PD는 일단 MBC에 계속 남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는 “스카우트 제의를 받은 적은 있지만 그때도 지금도 무한도전 PD로서만 생각을 했고 답을 한 적은 없다”면서 “오히려 다른 회사에서 그쪽의 장점을 얘기하면 그 장점을 MBC에 옮겨 올 수는 없을까 생각을 했다”고 솔직한 심경을 드러냈다.

무한도전의 중심축 역할을 해 온 유재석에게는 특별한 감사를 전했다. 김 PD는 “유재석 씨가 없었으면 무한도전이 지금까지 올 수 없었을 것”이라며 “항상 논의의 상대였고, 주제를 정할 때에도 자신있게 ‘한 번 해보자’고 얘기해주는 그런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김 PD는 차기작으로 복귀할 때까지 유튜브 등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MBC에서 다시 인사드리겠다, 다른 데 안 간다, 유재석 씨와 사이가 틀어지지 않았다, 무한도전 시즌2로 만나고 싶다, 이렇게 간단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걸 길게 말씀드렸네요(웃음). 색깔이 분명한 것들로 채워 다시 인사드리겠다고 약속 드립니다.”(웃음)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