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청년 취업, 그 목마름을 안다면/이석행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기고] 청년 취업, 그 목마름을 안다면/이석행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입력 2018-04-02 17:58
업데이트 2018-04-02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석행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이석행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2년간의 공무원시험 준비 끝에 내린 결정입니다. 들어와서 교육을 받다 보니 취업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어요. 무엇보다도 보이는 길을 가고 있다는 생각에 팍팍하게 맞던 고시원에서의 아침과는 다릅니다.”(2018년 1월 23일 서울 강서캠퍼스에서 만난 청년)

가슴이 아렸다. 얇은 책장에 쓸린 듯 현장에서 만난 청년들의 날 없는 목소리에 깊게 베었다. 그들의 해진 고단함과 지친 무게가 만든 서글픈 날카로움에 손끝이 찢기는 듯 베이는 순간이었다. 뒤따른 건 무거운 책임감이었다. 채 가시지 않은 안쓰러움 위에 더해져서다. 저들의 발걸음을 결코 헛헛하게 해서는 안 된다. 공공직업훈련기관의 수장으로서 마음속 구들장을 타고 흐르는 뜨거운 감정이었다.

얼마 전 한국은행 거시경제연구실에서 내놓은 연구 보고서 결과는 큰 의미가 있다. 4년제 대졸자 중 직업훈련을 받지 않은 집단에 비해 폴리텍대학 등 공공훈련기관을 거친 경우의 취업률이 9.4% 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 취업의 난마를 한 번에 자를 칼은 없지만 공공직업훈련이 효과적인 대안임은 다시 한번 분명해진 셈이다.

연구 보고서 밖 현실에서는 대졸자들의 직업훈련 유턴 현상이 가속화된다. 폴리텍대학만 하더라도 4년제 대졸자 재입학생 수는 2010년 932명에서 2017년 1619명으로 크게 늘었다. 전체 훈련 규모 가운데 27.6%(2017년 기준)에 이른다. 2년제 대학까지 합하면 그 비율은 47%까지 치솟는다.

고등교육을 받고도 애써 직업훈련으로 눈을 돌린 청년들에게 우리는 무엇으로 대답해야 하는가. 바로 눈높이 훈련이다. 급변하는 산업 트렌드가 녹아들어 있어야 함은 당연한 일이다.

폴리텍대학도 마찬가지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고급직업훈련(하이테크) 과정을 선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2016년 경기 분당에 설립한 융합기술교육원은 데이터융합소프트웨어, 임베디드시스템(시스템에 내장되는 운영체계), 생명정보시스템 등을 가르친다. 시행 첫해에 이어 지난해 수료생 역시 90%대 취업률을 보였다. 올해는 전국 11개 캠퍼스에서 정보보안, 스마트금융, 스마트팩토리 등 20개 과정을 운영하고, 인원도 545명으로 대폭 확대했다. 청년 취업, 결국은 양질의 공공직업훈련 확대가 해법이라는 판단에서다.

지난 1월 경제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지출구조 혁신 추진 방안’은 그래서 더 반갑다. 전체 직업훈련 예산 중 폴리텍대학 등 신산업, 신기술 직업훈련 예산을 올해 1.1%에서 2019년 3.0%, 2022년까지 10.0%로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지난달 15일 발표된 ‘청년일자리대책’에서도 폴리텍대학 하이테크 과정이 한 축을 이뤘다.

취업을 향한 청년들의 타는 갈증은 거친 칼날이다. 칼끝은 흔적을 남긴다. 우리는 그것을 마음속 흉터로 새겨야 한다. 더이상 우리 청년들을 차디찬 냉골에 둬서는 곤란하기 때문이다. 이참에 공공직업훈련의 풀무를 더욱 힘차게 돌리자. 구들돌 깊숙이 불길을 들이자. 청년들이 취업 온기를 느낄 수 있도록. 그래야 청년이 산다. 그래야 나라가 선다.
2018-04-03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