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농구, 평일엔 한 경기만”

“프로농구, 평일엔 한 경기만”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4-10 22:46
업데이트 2018-04-10 2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말엔 8경기… 다음 시즌 검토

한국농구연맹(KBL)이 다음 시즌 평일에는 한 경기만 치르고 주말 이틀 동안 네 경기씩 치르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KBL 관계자는 10일 “올 시즌만 봐도 주말 경기 관중 수가 평일 경기보다 60% 정도 늘어나는 것으로 집계돼 이렇게 변경하는 게 좋겠다는 데 의견을 모아 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 구단 사무국장 회의를 통해 이런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그다지 커다란 반발 같은 것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이 방안이 실행되면 올 시즌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두 경기씩 치르고 주말 이틀에 세 경기씩 치르던 일정이 다음 시즌에는 화~금요일 하루 한 경기씩만 치르고 토·일요일 네 경기씩 치르게 된다. 대략적인 시뮬레이션도 이미 끝내 새로운 방안이 채택되면 매년 10월 초 시즌을 시작해 3주 가까이만 정규시즌을 늘리면 되는 것으로 나왔다. 프로야구 플레이오프와 시즌 초반 일정이 겹치는 문제 외에는 커다란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KBL 관계자는 설명했다.

선수들도 평일 한 경기만 치르게 돼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어 마다할 이유가 없다. 물론 일부 구단은 아예 현행 6라운드를 5라운드로 줄여 집중도를 높이자는 의견도 제시했지만 KBL은 일단 6라운드를 유지하며 엿새 동안 ‘1-1-1-1-4-4’ 경기를 치르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문제는 중계 주관 방송사의 반발 여부다. 평일 2경기씩 편성됐을 때 자신들이 중계하지 못하는 경기를 다른 채널에 재판매할 수 있었는데 이것이 어렵게 돼 수익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겠느냐며 반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방송사는 재판매가 이상적으로 이뤄질 경우 전체 수익 가운데 3분의1을 재판매 수익으로 충당하길 희망하는 터여서 이를 설득하는 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KBL은 또 지지난 시즌 성탄 전야에 시행해 좋은 반응을 얻었던 오후 10시 경기를 아예 다음 시즌 모든 금요일 경기에 못박아 오후 8시에 시작하는 방안까지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4-11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