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첫 멀티플렉스 ‘CGV 강변11’…그리고 20년이 흘렀다

첫 멀티플렉스 ‘CGV 강변11’…그리고 20년이 흘렀다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18-04-20 17:26
업데이트 2018-04-21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멀티플렉스 레볼루션/조성진 지음/ER북스/248쪽/1만 3000원
국내 최초의 멀티플렉스는 1998년 서울 광진구에 들어선 ‘CGV강변11’이다. 단성사, 피카디리, 스카라, 명보극장 등 종로 극장가가 멀티플렉스에 영화 1번지 자리를 내어준 지 20년이 된 셈이다. CJ, 롯데 등 대기업들이 주도한 멀티플렉스는 영화산업을 키운 장소이기도 하지만 수직계열화, 스크린 독과점 등 영화계의 여러 문제를 잉태한 곳으로도 지목받는다.

현재 CGV 전략지원담당으로 근무하고 있는 저자는 멀티플렉스라는 공간이 대중들의 영화 관람 문화, 영화산업을 어떻게 바꿔 왔는지 세심히 조망하는 동시에 관객이 극장에 품고 있는 오해들을 극장 입장에서 풀어 간다. CGV가 보유한 방대한 관객 데이터를 재료로 짚은 관람 문화의 변화, 관객 연령별 특성 등도 흥미롭다. 흥행이 어렵다고 여겨지는 청소년 관람 불가 영화, 일명 ‘청불영화’의 흥행 기록이 치솟고 있는데, 이를 주도하는 것이 20대 여성 관객이라는 점, ‘나홀로족’이 재관람 문화를 이끌고 있다는 점 등이다. 최근 영화 흥행에 큰 영향력을 주도하는 ‘아이맥스 마니아’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층이 30대 남성인데 이들은 오락영화만 즐긴다는 편견과 달리 다양성 영화 역시 즐겨 보는 ‘진정한 영화 마니아’라는 결론도 의외다.

하지만 ‘내부자’인 만큼 대기업 멀티플렉스에 힘을 실어 주는 일부 주장들은 균형감과 정교함이 떨어지기도 한다. 국내 멀티플렉스들이 일부 영화에 스크린을 몰아 줘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문제 제기에 대해 스크린 수를 인위적으로 제한하면 관객의 선택권이 박탈되고 국내 영화 전체의 경쟁력 저하를 초래한다는 주장, 수직계열화가 영화시장이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필연적인 과정이라는 주장 등이 그 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8-04-21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