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들이 말하는 ‘조용필과 나’

중년의 나이를 훌쩍 넘은 팬들에게 조용필의 음악 인생 50년은 그들의 인생을 함께한 시간이기도 하다. 조용필은 때로는 꿈을, 때로는 사랑을, 그리고 때로는 아픔을 감싸 안아 줬다. 조용필 팬들에게 가장 좋아하는 곡을 물어보면 “우문”(愚問)이라는 답변이 돌아온다. 한두 곡으로 한정할 수 없다는 얘기다. 질문을 바꿔 ‘조용필과 나’에 대해 얘기해 달라고 했다.
데뷔 50주년을 기념해 지난달 ‘이터널리’ 팬들이 조용필에게 선물한 아트 골프공. 조용필 노래 24곡을 뽑아 주문 제작했다. <br>남상옥씨 제공
데뷔 50주년을 기념해 지난달 ‘이터널리’ 팬들이 조용필에게 선물한 아트 골프공. 조용필 노래 24곡을 뽑아 주문 제작했다.
남상옥씨 제공
●“시간 흐르고 보니 ‘슬픈 베아트리체’ 명곡”

팬클럽 ‘이터널리’의 남상옥(51·여)씨는 원조 오빠부대다. 1980년 서울신문사에서 발간하던 ‘TV가이드’에서 조용필 팬클럽 ‘음악가족’을 모집할 때부터 가입해 활동하기 시작했다. 조용필 화보집, 악보집은 물론이고 정기적으로 회지를 만들어 돌렸다. 지금도 TV가이드를 비롯해 조용필이 등장했던 온갖 잡지와 스크랩이 빼곡히 집 한쪽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9일 조용필이 7년 만에 방송에 출연한 KBS2 ‘불후의 명곡’ 녹화 현장에도 제일 먼저 달려가 “오빠!”를 외쳤다.

남씨는 이달 초 팬클럽 연합이 함께 제작한 조용필 데뷔 50주년 응원 현수막의 문구 ‘조용필! 음악은 그의 삶이었고 그의 음악은 우리의 삶이 되었다’를 만들었다. 그는 “이만큼 살다 보니 때때로 죽고 싶을 만큼 힘든 순간들이 생기기도 했는데 그때마다 가장 위로가 되고 버틸 수 있는 힘을 준 게 조용필의 노래였다”면서 “이만큼 인생을 살아 본 팬들은 대개 비슷한 사연들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5일 식목일을 맞아 조용필 모교인 화성 송산초등학교에 모인 이터널리 회원들이 ‘조용필 나무’에 거름을 주고 이름표를 달고 있다. 팬들은 2010년부터 해마다 소액의 장학금도 지원하고 있다. <br>남상옥씨 제공
지난 5일 식목일을 맞아 조용필 모교인 화성 송산초등학교에 모인 이터널리 회원들이 ‘조용필 나무’에 거름을 주고 이름표를 달고 있다. 팬들은 2010년부터 해마다 소액의 장학금도 지원하고 있다.
남상옥씨 제공
그는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조용필과 인터뷰하던 때를 꼽았다. 당시 14집 ‘슬픈 베아트리체가’가 나왔을 때인데 낯선 선율에 ‘오빠 시대도 이제 가나 보다’ 생각했단다. 조용필에게 솔직하게 말했더니 그는 “늘 고민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음악을 하자니 대중이 좋아하지 않고”라고 대답했다. 남씨는 “그런데 나중에 그 앨범이 팬들이 꼽는 명반 중의 명반이 됐다”면서 “당시에는 그 선율이 낯설었는데 지금 와서 보니 오빠가 너무 앞서 나갔던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조용필은 일본에서도 팬덤을 형성하며 인기를 누렸다. 1997년 여름 시한부 선고를 받은 뒤 조용필을 보기 위해 한국으로 찾아온 일본인 팬(맨 오른쪽)을 위해 조용필은 공연 직후 따로 시간을 내 사진을 찍었다. 왼쪽 두 번째가 백지원씨. <br>백지원씨 제공
조용필은 일본에서도 팬덤을 형성하며 인기를 누렸다. 1997년 여름 시한부 선고를 받은 뒤 조용필을 보기 위해 한국으로 찾아온 일본인 팬(맨 오른쪽)을 위해 조용필은 공연 직후 따로 시간을 내 사진을 찍었다. 왼쪽 두 번째가 백지원씨.
백지원씨 제공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서 대중가수 첫 공연

‘조용필 50주년 추진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호상(59) 전 국립극장장 역시 조용필의 오랜 팬이다. 1999년 말 밀레니엄 콘서트를 기획하면서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 대중가수로는 처음으로 조용필의 공연을 올린 사람이 당시 예술의전당 공연기획팀장으로 있던 안 위원장이다.

안 위원장은 “1997년 영국은 다이애나비 장례 절차를 둘러싸고 극심한 갈등 속에 놓여 있었는데 장례식에서 엘턴 존이 피아노를 치며 노래하는 것을 봤다”면서 “우리에게도 국민의 정서를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그런 예술가가 있었으면 했는데, 조용필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겠다고 생각해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일부 우려의 시선도 있었지만, 첫해 공연과 이듬해 앙코르 공연까지 크게 성공하면서 예술의전당은 조용필 콘서트를 내리 7년을 하게 됐다.

●“안주하기보다 매일 새 음악 도전하는 혁신가”

안 위원장이 본 조용필은 “지나간 얘기를 하지 않는 사람”이며 “현장형 프로”다. 조용필은 지금도 일주일에 3~4일씩 실전 연습을 한다. 안 위원장은 “많은 예술가들이 자신의 전성기를 추억하거나 그 시절에 얽매여 발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조용필은 지나간 음악을 얘기하거나 공연을 추억으로 더듬는 일이 없다”면서 “끊임없는 반복과 훈련, 자기부정을 통해 매일 새로운 음악에 대해 얘기하고 도전하는 혁신적인 음악가”라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