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6월개헌 무산에 “골든타임 지나” vs “쇼 막내려”

여야, 6월개헌 무산에 “골든타임 지나” vs “쇼 막내려”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4-25 13:29
업데이트 2018-04-25 1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원내대표와 헌정특위 간사들이 25일 국회에서 야3당 개헌 공동입장을 발표하고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김광수,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천정배, 바른미래당 김동철, 정의당 노회찬, 정의당 심상정 의원.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원내대표와 헌정특위 간사들이 25일 국회에서 야3당 개헌 공동입장을 발표하고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김광수,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천정배, 바른미래당 김동철, 정의당 노회찬, 정의당 심상정 의원.
연합뉴스
여야는 25일 시한 내 국민투표법 개정 실패로 지방선거 동시 개헌 투표가 무산된 데 맞물려 ‘6월 개헌’이 물 건너가자 책임 공방으로 충돌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정쟁에만 몰두해 개헌의 기회를 날려 버렸다”고 비판했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쇼는 끝났지만, 개헌은 현재 진행형”이라고 맞받아쳤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야당들은 입으로는 개헌을 하자고 하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않아 개헌의 ‘골든타임’을 놓쳐버렸다”며 “야당은 정쟁에만 몰두해 해야 할 책무마저 걷어차 버렸다”고 비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 역시 “야당의 온갖 훼방으로 31년 만의 국민 개헌의 소중한 기회가 물거품이 되는 게 아닌가 두려움이 앞선다”며 “대선 때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해 국민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6월 13일이라는 시간표를 짜놓고 개헌 장사를 한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쇼는 이제 막을 내렸다”면서도 “이번에 무산된 것은 청와대와 민주당의 개헌 꼼수이고, 개헌은 현재진행형”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개헌을 갖고 장난을 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일당은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할 것이라며 ”개헌을 정쟁으로 몰아가 무산시키겠다는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의 의도를 잘 알고 있다. 국회에서 국민 개헌을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바른미래당은 문 대통령을 상대로 정부 개헌안 철회를 주장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는 상황인 만큼 이제는 깨끗이 철회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는 5월 24일까지 개헌안을 표결해 부결시킬 수밖에 없고, 개헌안이 부결되면 문 대통령은 정치권에 책임을 전가할 것“이라며 ”대통령은 책임이 없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3당은 공동 입장문을 통해 ”촛불 혁명을 완성하라는 국민의 명령으로 시작된 개헌 기회가 거대 양당의 정쟁에 가로막혀 좌초 위기에 처했다“며 ”이른 시일 내에 국회 주도의 개헌을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