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 매우 훌륭” 칭찬모드

트럼프 “김정은 매우 훌륭” 칭찬모드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4-25 22:24
업데이트 2018-04-25 2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슨 의미냐” 질문엔 즉답 피해…“핵무기 없애는 게 비핵화” 압박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비핵화와 관련, “핵무기를 없애는 게 비핵화이다. 매우 단순하다”고 정의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믿는다고 했는데 무슨 뜻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고 “간단한 합의를 하고서 승리라고 주장하는 건 나에게 매우 쉬운 일이지만 나는 그렇게 하고 싶지 않다. 나는 그들이 그들의 핵무기를 제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한반도와 전체 세계를 위한 평화와 화합, 안전의 미래를 추구하고자 김정은 위원장과 곧 만날 것”이라면서 “그러나 평화를 추구하는 데 있어 과거 행정부들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다. 최대 압박 작전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북한에 대한 양보설’을 의식한 듯 “회담들이 준비되고 있고, 나는 북한의 비핵화를 보고 싶다”면서 “이미 많은 양보가 이뤄졌다. 일부 언론이 우리더러 양보했다고 하지만 우리는 양보하지 않았다. 나는 양보를 논의조차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수년간 북한은 많은 약속을 했지만, 지금 같은 입장에 놓인 적은 없었다. 우리는 최대 압박과 관련해 매우 강경한 입장을 취해 왔다. 일찍이 어떤 나라에 가했던 것보다 (대북) 제재가 가장 강경했다”며 최대 압박 작전이 북한을 대화로 견인했다는 점을 또다시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북한과) 매우 좋은, 매우 좋은 논의를 하고 있다”며 ‘매우 좋은’이라는 표현을 두 번이나 썼다. 그는 “우리가 북한에 관해 매우 특별한 무언가를 할 기회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그들(북한)과 우리 모두에게 좋은 것”이라면서 “우리는 그들(북한)이 가능한 한 빨리 만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들어 왔다”고 공개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 “정말로 매우 많이 열려 있고, 우리가 보는 모든 점에서 매우 훌륭하다(honorable)”고 칭찬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김 위원장 칭찬에 대해 취재진과의 일문일답 과정에서 ‘주민을 굶겨 죽이고 가족 구성원을 죽였다는 비난을 받는 사람에게 이런 표현(매우 훌륭하다)을 쓴 게 무슨 의미냐’는 질문에 “나는 우리가 북한과 ‘매우 열려 있고 훌륭한’ 방식으로 협상하길 희망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한편 남북 정상회담이 임박한 가운데 환구시보는 사설에서 “미국은 북한의 핵 폐기만 중요하지 핵 실험 중지 과정에는 관심이 없다”면서 “미국이 함부로 하지 못하도록 한국과 중국이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4-26 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