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카메라 각도·조도 등 수차례 점검

남북, 카메라 각도·조도 등 수차례 점검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4-25 17:58
업데이트 2018-04-25 2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공개 리허설… 정상 동선 체크, 오늘 임종석 등 참석해 최종 점검

남북은 2018 정상회담이 열리는 판문점 일대에서 25일 처음으로 합동 리허설을 진행했다. 리허설은 두 정상의 역사적 첫 만남부터 만찬 등 마무리 행사까지 시나리오를 재현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미지 확대
특히 북측은 이날까지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내 군사분계선(MDL)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역사적인 첫 만남을 갖는 순간까지 어떻게 이동할지 함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만찬에 쓰일 평양 옥류관의 평양냉면이 북측 통일각부터 만찬장인 평화의집으로 실제 ‘배달’되는 데 걸리는 시간까지 점검할 만큼 리허설은 꼼꼼하게 진행했다. 정상회담 때 판문점에서 ‘공연’이 예정돼 있으며, 리허설에서 점검된 것으로 알려졌다.

권혁기 청와대 춘추관장은 “역사적인 두 정상의 만남이 전 세계에 생중계로 보도되는 부분에서의 카메라 각도와 조도, 방송 시스템을 수차례에 걸쳐 점검하는 등 성공적인 회담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지난 23일 3차 실무회담에서 판문각 북측 구역에서부터 생중계를 포함한 남측 기자단의 취재를 허용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남측 기자단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판문각에서부터 생중계를 할 수 있도록 한 점에 비춰 볼 때 김 위원장이 걸어서 이동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리허설에서 북측 관계자들은 ‘최고지도자’의 생중계가 처음인 만큼 행사 식순과 흐름은 물론 방송기술적인 문제들을 꼼꼼하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 관장은 “남북이 세밀한 부분까지 의견을 교환했고 상대 측 견해에 적극 화답했다”고 전했다. 리허설은 오후 2시 20분에 종료됐으나 시작 시간은 공개하지 않았다. 리허설을 비공개하기로 한 남북 정상회담 시작 시간에 맞춰 진행했기 때문이다.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26일 오후 2시부터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 공식수행원이 참가한 가운데 단독 리허설을 한 차례 더 진행할 계획이다. 정상회담에 참석할 북측 공식수행원 명단도 이날 공개한다.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때는 선발대가 13박 14일간 평양에서 머물며 리허설에 주력했다. 그러나 회담은 리허설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당시 춘추관장이었던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이 방북해 갈 곳이 원래는 4·25 문화회관이 아니었는데 도착 당일 동선이 바뀌었다”며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동선을 들키지 않도록 북측에서 상의 없이 변경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김 위원장은 4·25 문화회관에 예고 없이 등장했다. 서 의원은 “노 대통령 도착 당일 예정된 장소로 갔으나 기자들도 보이지 않았다. 알고 보니 북측에서 우리 기자들을 따로 불러내 행사장으로 가는 길목과 행사장에 재배치했더라”면서 “그게 김 위원장의 깜짝 영접이었다”고 전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4-26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