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TV조선 압수수색 무산 경찰 “협조 거부에 유감”

TV조선 압수수색 무산 경찰 “협조 거부에 유감”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4-26 10:21
업데이트 2018-04-26 1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 휴대전화·노트북 등 디지털 포렌식 분석

이미지 확대
‘드루킹 출판사 절도 사건’ TV조선 본사 압수수색 무산
‘드루킹 출판사 절도 사건’ TV조선 본사 압수수색 무산 댓글 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드루킹’ 김동원씨의 활동 기반인 경기 파주의 느릅나무출판사 절도 사건을 수사 중인 파주경찰서 경찰관들이 25일 오후 8시쯤 서울 중구 TV조선 본사를 압수수색하기 위해 진입을 시도하던 중 ‘언론 탄압 결사 반대’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반발하는 기자들과 20분가량 대치하다 결국 철수했다. 이 매체 소속 기자는 지난 18일 느릅나무출판사 사무실에 무단 침입해 태블릿PC와 휴대전화, 이동식저장장치(USB) 등을 훔친 혐의(절도)로 불구속 입건됐다.
연합뉴스
전날 기자들의 반발로 무산된 TV조선 압수수색과 관련, 경찰이 유감의 뜻을 밝혔다.

경기 파주경찰서는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판사가 발부한 압수수색 영장에 따라 필요 최소한의 범위에서 집행하려 했으나 협조를 거부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지난 25일 오후 경찰은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모(49·구속기소)씨의 활동기반인 느릅나무출판사 절도사건의 피의자 소속 회사인 TV조선 보도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려고 했다.

그러나 “압수수색은 언론탄압”이라는 TV조선 기자들의 강력한 반발로 약 20분간 대치한 끝에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지 못하고 철수했다.

파주경찰서는 “기자의 ‘개인 사무공간’을 압수수색 하려 했으나 협조 거부로 집행할 수 없었다”면서 “압수수색은 절도 혐의로 입건된 해당 기자가 절취한 태블릿 PC 등에 보관돼 있던 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이번 사건을 한 점 의혹이 없도록 공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할 방침이며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한 경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TV조선 기자 A씨는 느릅나무출판사의 사무실에 무단침입해 태블릿PC, 휴대전화, USB를 훔쳐간 혐의(절도)로 불구속 입건됐다.

A씨는 범행 당일이던 지난 18일 바로 물건들을 되돌려놓았으며, 경찰은 확보한 절도품에 대해 디지털 포렌식 분석을 하고 있다.

또 A씨의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도 압수해 범죄 관련성을 분석하고 있다.

A씨와 함께 느릅나무출판사 사무실에 무단침입했던 B(48·인테리어업)씨는 이후 2차례에 걸쳐 무단침입과 절도를 저지르고 신고자를 폭행한 혐의(절도)로 구속된 상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