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BBC “남북정상회담 만찬 메뉴 매혹적”

BBC “남북정상회담 만찬 메뉴 매혹적”

입력 2018-04-27 12:22
업데이트 2018-04-27 1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7일 열린 남북정상회담의 만찬 메뉴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이미지 확대
옥류관 평양냉면
옥류관 평양냉면 남측예술단 평양방북 3일차. 남측 예술단 일행의 점심인 옥류관 평양냉면. 2018.4.2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26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은 남북정상회담 만찬 메뉴를 소개하고 ‘요리외교’가 세계의 역사를 어떻게 움직여왔는지 전했다.

앞서 청와대는 만찬 테이블에 평양 옥류관 냉면 이외에 문재인 대통령이 유년시절을 보낸 부산의 달고기 구이(흰살 생선구이)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유학한 곳으로 알려진 스위스의 감자요리 ‘뢰스티’를 재해석한 감자전 등을 올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BBC는 프랑스산 치즈와 와인 애호가로 알려진 김 국무위원장에게 스위스 요리를 대접하는 데 그의 환심을 사기 위한 한국의 의도가 숨어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에 요리외교 전문가인 워싱턴DC 아메리칸대학의 조애너 멘델슨-포먼 부교수는 “그것은 당연히 전략의 일부분”이라고 답했다.

연구 자문위원 샘 채플 소콜은 이번 남북정상회담 메뉴에 대해 “메뉴 전체가 매혹적”이라며 정상회담 메뉴가 긍정적인 논의를 위한 테이블을 차려준 것이라고 봤다.

그는 “메뉴가 남북한 모든 지역을 아우르고 있어 통일시키는 메뉴다. 목표는 테이블 위의 통일인 것 같다”고 평했다.

BBC는 힐러리 클린턴 전 미 국무장관도 음식이 “가장 오래된 외교 수단”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면서 그런 이유로 각국 정상들이 정상회담 만찬 메뉴에 각별한 신경을 쓰지만 늘 성공적이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1992년 아시아 순방에 나선 조지 H.W. 부시 당시 미국 대통령은 일본에서의 국빈 만찬에서 캐비어를 곁들인 생연어 코스를 끝내고 후추 소스를 곁들인 쇠고기 스테이크 요리를 받아들었다가 음식물을 토하고 졸도하는 해프닝으로 물의를 빚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