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레바논 총선 헤즈볼라 승리… 이란 웃었다

레바논 총선 헤즈볼라 승리… 이란 웃었다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5-08 22:56
업데이트 2018-05-08 2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親이란 헤즈볼라 과반 확보

중동을 장악할 기회를 호시탐탐 노리는 이슬람 시아파 맹주 이란이 레바논까지 손에 넣었다. 친이란 무장정파 헤즈볼라와 그 동맹 세력이 9년 만에 열린 총선에서 과반을 확보하면서 승리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동 패권을 둘러싼 이란과 이란의 적성국 사우디아라비아·이스라엘의 갈등이 한층 심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다.
이미지 확대
로이터에 따르면 헤즈볼라와 동맹 정파는 전체 128석 가운데 67석을 차지한 것으로 추산된다. 헤즈볼라가 얻은 의석은 2009년 13석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동맹의 수가 늘어나면서 의석수가 5배 이상 늘어났다.

레바논에서 이란의 입김이 한층 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헤즈볼라는 또 헤즈볼라의 무장 해제를 요구해 온 레바논 이슬람 수니파 정당에 대항해 의회에서 관련 법안을 저지할 수 있는 의석수도 확보했다. 헤즈볼라 최고 지도자 하산 나스랄라는 이날 TV 연설에서 “정치적·도덕적 승리”라고 승리를 선언하고 “이번 선거로 이스라엘에 저항할 수 있는 방어막을 확보한 것”이라고 밝혔다.

뉴욕타임스(NYT)는 “헤즈볼라가 미국과 이스라엘, 그리고 사우디를 비롯한 걸프국을 경악하게 했다”면서 “이란이 레바논 최강의 군사력을 보유한 동시에 미국이 테러단체로 규정한 헤즈볼라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이란은 또 시리아, 예멘, 이라크 등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로이터는 헤즈볼라를 비롯해 강경 노선을 추구하는 정당이 집권하면서 레바논의 대외 정책이 크게 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슬람 수니파로 친(親)사우디 성향인 사드 하리리 레바논 총리의 ‘미래운동’은 참패했다. 미래운동의 의석수는 종전 33석에서 21석으로 쪼그라들었다. 레바논에서 사우디의 영향력은 크게 약해질 것으로 보인다. 하리리 총리는 “좀더 나은 결과를 바랐다”면서도 “안정을 확보하고 레바논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노력에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오랜 시간 누적된 부패에 시민들이 실망했고, 이란과 헤즈볼라가 지원한 시리아 정부군이 시리아 내전에서 승리해 헤즈볼라가 약진했다”고 분석했다. 2011년 시작된 시리아 내전에서 이란과 헤즈볼라는 같은 시아파인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을 지원했다.

그러나 이번 패배에도 불구하고 하리리 총리가 총리직을 지킬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종교적 구성이 복잡한 레바논은 마론파 기독교인이 대통령, 수니파 무슬림이 총리, 시아파 무슬림이 국회의장을 맡는다. 그러나 알자지라는 현지 전문가를 인용해 “차기 총리를 맡을 수니파 무슬림이 2명 정도 있다”고 보도했다.

워싱턴근동정책연구소의 앤드류 타블러는 “하리리 총리의 입지는 크게 줄어들 것”이라면서 “레바논에서 헤즈볼라를 길들이고 제지하는 그의 능력 또한 제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스라엘 측은 “우리는 레바논과 헤즈볼라를 동일시할 것이다. 향후 레바논 영토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는 “향후 이스라엘이 레바논을 직접 타격할 위험성이 더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번 선거의 투표율은 9년 전 54%에 비해 49.2%로 낮았다. 하리리 총리는 “개정된 선거법이 너무 복잡해 국민이 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며 저조한 투표율을 패배의 원인으로 꼽았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05-09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