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보좌관, ‘투병’ 매케인에 “어쨌든 죽을 사람” 발언 논란

백악관 보좌관, ‘투병’ 매케인에 “어쨌든 죽을 사람” 발언 논란

입력 2018-05-11 17:02
업데이트 2018-05-11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IA국장 인준 반대에 내부 회의서 ‘조롱’…도 넘었다 비판

백악관 관리가 미국에서 초당적 존경을 받는 정계 거물인 존 매케인(공화·애리조나) 상원의원에게 ‘곧 죽을 사람’이라는 독설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도를 넘은 발언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존 매케인 상원의원 [AFP=연합뉴스]
존 매케인 상원의원 [AFP=연합뉴스]
매케인은 지난해 악성 뇌종양이 발병해 지역구인 애리조나로 내려가 치료에 집중하고 있다.

AP통신은 10일(현지시간) 두 명의 백악관 내부 관계자들을 인용, 켈리 새들러 커뮤니케이션 담당 특별보좌관이 내부 회의에서 매케인 의원을 가리켜 “문제가 안 된다. 그는 어차피 죽어가고 있다”고 발언했다고 보도했다.

새들러 보좌관은 매케인 의원이 최근 ‘물고문’ 지휘 논란에 휘말린 지나 해스펠 중앙정보국(CIA) 국장 내정에 반대한 사실을 거론하면서 이 같은 독설을 내뱉었다.

문제 발언을 직접 들은 회의 참석자들은 매케인을 향한 언급이 ‘충격적이고 놀라웠다’고 전했다.

이 같은 사실은 미 의회 전문매체인 더힐을 통해 처음 보도됐다. 이후 워싱턴포스트(WP), 로이터통신 등 주요 현지 매체가 잇따라 보도하면서 정치적 파장이 커지는 모양새다.

백악관은 새들러 보좌관의 발언 보도를 부인하지 않았다. 대신 성명을 통해 “우리는 매케인 의원의 국가에 대한 봉사에 존경심을 갖고 있다”고만 밝혔다.

베트남전에 참전했다 포로가 돼 고문을 당한 적이 있는 매케인은 지난 9일 테러 용의자에 대한 ‘물고문’ 지휘 논란에 휘말린 해스펠 CIA 국장 내정자에 대한 인준에 반대할 것을 동료 의원들에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 그는 최근 낸 회고록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가치를 못 지켰다고 작심하고 비판하는 등 백악관과 대립각을 세워왔다.

새들러 보좌관의 발언이 보도된 후 매케인의 부인인 신디 매케인은 트위터에 “내 남편은 가족을, 7명의 자녀와 5명의 손주를 가진 사람이라는 걸 상기시켜드려도 되겠느냐”고 썼다.

공화당 소속의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도 “새들러, 존 매케인은 미국 상원 여야 양측에서 많은 친구를 갖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드려도 되겠느냐”며 “상원에서는 누구도 웃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