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시 CVID로… ‘트럼프 로드맵’ 시작됐다

다시 CVID로… ‘트럼프 로드맵’ 시작됐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5-11 22:36
업데이트 2018-05-11 22: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트럼프, 6·12회담 의제 공감대
단계적 비핵화·CVID ‘빅딜’ 가능성
‘허들’ 낮춘 美, 유리한 싱가포르 낙점
트럼프 “큰 성공 될 것” 北 “합의 만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월 12일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을 전격 발표한 데 이어 회담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시시각각 발산하고 있다. 자신의 정치적 성과를 과시하는 한편 한반도 비핵화 로드맵을 어느 정도 이뤘다는 방증으로 분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유세 행사장 참석을 위해 들른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할 것으로 보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렇게 생각한다. 큰 성공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 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를 공개하면서 “매우 특별한 순간으로 만들 것”이라며 성공을 자신했다. 이런 발언은 ‘전 정부가 하지 못한 것을 해낸’ 성과를 강조하는 동시에 북·미가 회담 의제 합의에 거의 도달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정부가 지난 2일 강조한 ‘영구적 비핵화’(PVID)에서 ‘완전한 비핵화’(CVID)로 한발 물러서면서 북·미가 비핵화 디테일에도 완성에 다다랐다는 분석이다. 방북했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미국행 비행기에서 “우리가 좋은 대화, 생산적인 대화를 나눈 것 같다”고 했으며, 미 정부 고위 관계자도 “실질적인 진전을 이뤘다”며 일괄 타결 가능성을 내비쳤다. 또 이날 북한 조선중앙TV도 “최고 영도자 동지께서는 미합중국 국무장관과 토의된 문제들에 대해서 만족한 합의를 보셨다”고 이례적으로 전하기도 했다.

워싱턴의 한 외교소식통은 “선제 핵 포기를 선언했던 리비아의 카다피 정권의 몰락을 본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단계적 비핵화 부분에서 양보의 여지가 없었을 것”이라면서 “미국이 축약된 단계적 비핵화를 받아들이는 대신 북한은 CVID 원칙에 동의하는 ‘빅딜’이 이뤄졌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북·미 정상회담까지 남은 것은 양국의 막판 수싸움이다. 백악관은 이날 억류자 3명 석방 관련 보도자료에서 다시 CVID를 강조했고, 폼페이오 장관과 2차 방북에 함께했던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NHK 인터뷰에서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 우리는 현실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며 북한을 압박했다. 워싱턴 정가의 한 소식통은 “정상회담 장소 선점에서 우위를 점하는 쪽이 회담의 본질인 비핵화와 평화체제 문제에 대한 발언권을 더 세게 가져갈 수 있다”면서 “이런 측면에서 미국이 훨씬 유리하게 회담을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5-1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