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전거 세계일주 두 유럽인 멕시코 남부에서 잔혹하게 살해

자전거 세계일주 두 유럽인 멕시코 남부에서 잔혹하게 살해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5-13 07:18
업데이트 2018-05-13 0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멕시코에서 주검으로 발견된 자전거 세계일주 여행가들. 왼쪽이 크리지스토프 치미엘류프스키, 오른쪽이 홀거 하겐부시.
멕시코에서 주검으로 발견된 자전거 세계일주 여행가들. 왼쪽이 크리지스토프 치미엘류프스키, 오른쪽이 홀거 하겐부시.
당초 사고로 숨졌다고 발표된 유럽의 두 자전거 세계일주 여행가들이 사실은 살해당했다고 멕시코 수사당국이 밝혔다.

홀거 하겐부시(43·독일)와 크리지스토프 치미엘류프스키(37·폴란드)는 치아파스주의 한 계곡 도로에서 변을 당했다. 치미엘류프스키의 주검이 먼저 지난달 26일(이하 현지시간) 오코싱고와 과테말라 국경에 가까운 산크리스토발 델라 카사를 잇는 도로 아래 40m 지점에서, 하겐부시의 시신은 여드레 뒤인 지난 4일 더 아래 쪽에서 발견됐다. 현지 수사 당국은 처음에는 세계일주 자전거 여행 중이던 둘이 중심을 잃고 도로에서 굴러 떨어져 목숨을 잃은 것 같으며 어떤 범죄의 흔적도 없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가족들과 동료 사이클인들은 조금 더 정밀한 수사를 요구해 왔다. 형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멕시코를 찾은 동생 라이너는 독일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두 사람이 살해당한 것이 틀림 없으며 사건을 은폐하려는 시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주민들에게 들었다며 페이스북에 “치미엘류프스키가 참수를 당했고 다리 한쪽도 사라졌다”고 적었다.

새로 임명된 루이스 알베르토 산체스 특별검사는 11일 두 사람이 강도들에 의해 목숨을 잃은 것으로 보인다고 인정했다. 공격당한 시점은 지난달 19일과 20일 사이이며 치미엘류프스키의 머리는 총에 맞아 심하게 훼손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또 그의 주검 옆에는 자신의 것이 아닌 하겐부시의 자전거가 놓여져 있어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하겐부시의 자전거는 멀쩡한 상태였던 것도 의심을 키웠다.
지난 6일 멕시코 남부 산크리스토발에서 두 자전거 여행가의 주검이 발견된 곳까지 행진하며 공정한 수사를 요구하는 이들. 산크리스토발 EPA
지난 6일 멕시코 남부 산크리스토발에서 두 자전거 여행가의 주검이 발견된 곳까지 행진하며 공정한 수사를 요구하는 이들.
산크리스토발 EPA
치미엘류프스키는 3년째 자전거 세계일주 중으로 51개국을 방문했으며 지난해 캐나다와 미국을 거쳐 멕시코에 이르렀으며 계속 남으로 달려 아르헨티나로 여행을 계속할 계획이었다. 하겐부시도 4년째 자전거 여행 중이며 34개국을 찾은 것으로 블로그에 나와있다. 둘은 함께 출발한 것은 아니었으며 우연히 치아파스주에서 만나 동행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일 산크리스토발 근처 주민들은 걷거나 자전거를 끌고 두 주검이 발견된 곳까지 158km를 행진했다. 이들은 자전거 여행 중 목숨을 잃은 전 세계 사이클인들을 기리며 자전거 하나를 흰색으로 칠해 자동차에 싣고 걸었다. 물론 두 사람의 정의로운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서였다.

멕시코 남부의 치안이 어지러운 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 나라에서는 지난해에만 2만 5000명 이상이 피살당해 현대식 집계가 시작된 이후 가장 많았다. 특히 이 가운데 4분의 3 가까이가 조직범죄에 희생됐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