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핵 협정 탈퇴 불만? IAEA 사찰 최고책임자 돌연 사퇴

美 핵 협정 탈퇴 불만? IAEA 사찰 최고책임자 돌연 사퇴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5-14 00:58
업데이트 2018-05-14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퇴 선언 나흘 만에 사임

이미지 확대
테로 바리오란타 IAEA 안전조치 사무차장 연합뉴스
테로 바리오란타 IAEA 안전조치 사무차장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핵 합의 탈퇴를 공식 선언한 지 나흘 만에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핵 사찰 최고 책임자인 테로 바리오란타 안전조치 사무차장이 돌연 사퇴했다고 워싱턴포스트 등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국무부 최고의 핵 비확산 전문가인 리처드 존슨도 트럼프 대통령의 탈퇴 선언 이후 사임한 것으로 전해졌다.

IAEA는 이날 바리오란타 차장이 사임했으며 과거 이란 핵사찰의 책임자였던 이탈리아 전문가 마시모 아파로가 잠정적으로 업무를 대행하게 된다고 발표했다.

IAEA는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며 바리오란타 차장의 사임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바리오란타 차장이 2013년 10월부터 이란의 핵 합의 이행 감시 업무를 해 온 데다 사임 시기가 미국의 이란 핵 합의 탈퇴 결정 직후여서 이에 대한 불만의 표시로 사퇴를 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이 핵 프로그램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고 주장했지만 IAEA는 이란이 지금까지 성실하게 핵 합의를 이행해 왔고 IAEA가 매우 세밀하게 모니터링해 왔다고 이를 반박해 왔다.

미국의 이란 핵 합의 탈퇴 선언 후 그만둔 존슨도 최근 이란 핵 합의 유지를 위해 영국, 프랑스, 독일 등과 관련된 논의를 진행해 왔다. 이란 핵 합의 부조정관 대행을 지낸 존슨은 사임 전 동료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이란 핵 합의에 대해 “이란의 핵무기 획득을 막는 데 분명 성공적이었다”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5-1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